즐겨찾기+  날짜 : 2025-08-20 00:57:46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원격OLD
뉴스 > 사회종합

[기고]한해의 다짐

김천경찰서 교통관리계 경사 이규선
최도철취재부장 기자 / kimcheon@hanmail.net입력 : 2009년 01월 28일
 

설 연휴기간은 귀성차량의 집중적인 증가로 어느때 보다도 질서의식과 도로에서의 안전이 요구되는데, 이번 기간에도 어김없이 몇 건의 인명피해 교통사고가 발생했다.




평소의 교통사고에서도 그렇지만 설과 같은 명절 때의 교통사고를 접할 때면 안타까움이 더한 것은 안전한 귀성을 바라는 부모의 마음을 헤아리려 함일까?




안전하게 도착을 잘했다는 휴대전화의 문자메시지를 접해야 안심할 수 있는게 우리 교통문제의 현 주소다.




그동안 범시민적 노력으로 질서의식과 준법성의 정도를 가늠하는 교통문화지수가 상승되기는 했으나(정지선지키기, 안전띠착용율 등 준수율이 최고 90%이상) 특별단속기간과 평상시의 수치에서 20~30%의 차이를 보이고 있어 세계 10위권의 경제대국에 걸맞게 교통문화지수를 지속 향상시켜야 한다.




올해도 전년도와 같이 정부의 중점추진 국정과제의 하나인 교통사고 사상자 절반 줄이기 운동을 지속 추진키 위해 연초부터 관계기관 및 협력단체 합동으로 홍보활동과 지도단속, 안전시설물의 확충이 적극적으로 시행될 예정이다.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계획과 절차,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는 도로환경적 측면 즉, 도로선형, 구조물, 시설 및 부속물, 소통방법 개선 등 여건개선과 안전운전이 검증된 우수한 운전자의 조화가 중요하다.




우수한 운전자란 운전면허를 취득하여 준법운행은 물론이고 이륜차, 자전거, 농기계, 보행자 등 도로에서의 상대적 약자에게 보다 많은 배려를 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번에도 느낀 것이지만, 설 연휴기간동안 중앙선침범과 보도주차 같은 위반차량은 평소 보다 훨씬 많았다.




연휴 때는 단속을 하지 않는다는 신뢰(?)와 명절이니까 하는 자조적 마음(?)에서 쉽게 이뤄진다고 생각한다. 음주운전 역시 그 범주를 넘지 않는다.


 


하지만, 작은 실수로 사후약방문하는 결과를 초래한다고 치면 아찔하지 않을 수 없다.


 


설은 또 하나의 새 출발점이다.


해가 바뀌는 아쉬움을 뒤로하면서 동기간 찾고, 어른께 인사를 올리고 올해는 좋은 일과 건강을 기원하는 덕담을 나누지 않던가?




이제, 연초 세웠던 계획들이 잘 이행되는지, 당초 무리한 계획이 없었는지 수정하는 등 점검을 통해 한해의 주춧돌을 잘 다져야 하는 때다.


반복적인 스스로의 다짐을 통해 언젠가 달라진 나를 발견할 수 있다면 바로 그때 나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내가 된다.




마찬가지로, 교통생활 역시 우리의 일상에서 벗어날 수 없으므로, 약자를 배려하는 운전생활이 될 수 있도록 어제의 귀성 길을 고찰해 보자.


올해 나는 아름다운 운전자로 남을 수 있을 것인가?




최도철취재부장 기자 / kimcheon@hanmail.net입력 : 2009년 01월 28일
- Copyrights ⓒ김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서예의 숨결, 타묵의 울림” 김천 출신 율산 리홍재 특별초대전..
제10회 경상북도협회장배 생활체육농구대회, 김천서 개최..
경북도, 현장준비체제 대전환! APEC 전 분야 윤곽 보인다..
김천상공회의소 ‘2025년 모빌리티 산업 활성화를 위한 안전환경 구축 지원사업’ 1차 선정위원회 회의 개최..
김천소방서, 위험도로 대응 위한 소방차량 운전능력 집중 교육..
한국자유총연맹 김천시지회, 태극기 나눔 캠페인 전개..
제80주년 광복절, 대신동 신양마을 태극기 물결로 물들다..
김천소방서, 경상북도 의용소방대 강의경연대회‘우수상’수상..
김천시청어린이집, 감사의 마음 담아 ‘빙수데이’ 행사 개최..
(사)경북ICT융합산업진흥협회-경북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등학교-경북보건대학교 상호협력 협약 체결..
기획기사
배낙호 김천시장은 지난 4월 3일, 임기를 시작하자마자, 제1호 공약인 ‘시민과의 소통’을 슬로건으로 내세우고 22개 읍면동을 순회하며.. 
배낙호 김천시장이 민선 8기 취임 100일을 맞아 김천신문 독자위원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시정 운영 철학과 향후 방향에 대해 진솔하게 밝.. 
업체 탐방
안경이 시력 교정의 기능을 넘어 하나의 패션 아이템으로 그 역할이 변화해가는 트랜드에 발맞춰 글로벌 아이웨어(eyewear)시장에 도전.. 
김천시 감문농공단지에 위치한 차량용 케미컬 제품(부동액, 요소수 등)생산 업체인 ㈜유니켐이 이달(8월)의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선정패 .. 
김천신문 / 주소 : 경북 김천시 충효길 91 2층 / 발행·편집인 : 이길용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의숙 / Mail : kimcheon@daum.net / Tel : 054)433-4433 / Fax : 054)433-2007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67 / 등록일 : 2011.01.20 / 제호 : 김천신문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65,083
오늘 방문자 수 : 2,453
총 방문자 수 : 103,343,9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