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5-05-19 07:14:41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원격OLD
뉴스 > 사회종합

경북도,“돼지인플루엔자”비상방역태세 확립

돼지 인플루엔자의 예방을 위하여 비상방역 시스템 가동
최도철취재부장 기자 / kimcheon@hanmail.net입력 : 2009년 04월 28일

경상북도(김관용 도지사)는 멕시코, 미국(남부캘리포니아, 텍사스)에서 발생한 돼지인플루엔자(A/H1N1)가 세계적으로 확산이 우려됨에 따라 기존 비상방역체계와 연계한 “인플루엔자 비상방역 시스템”을 가동한다고 밝혔다.


이번 돼지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종전의 돼지, 조류 및 사람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서로 다른 유전자 요소가 복합된 신종바이러스로 추정되고있다. (멕시코 1,300여명 발생  81명 사망 및  미국 11명, 뉴질랜드 10명 환자발생)


비상방역근무 체계 확립을 위하여 2,121개소의 질병정보 모니터망을 통한 비상연락체계를 유지하고, 상황발생시 긴급  출동 및 200개소의 감시 의료기관 운영, 경찰·소방·학교 등 유관기관과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구축한다.


또 검역소, 중앙과의 비상 연락체계를 통한 검진, 추적조사, 환자관리 등 신속 대응으로 국내 확산방지에 노력한다.


대량환자 발생에 대비, 격리병상을 179개소 889병상으로 지정 운영하며『1339 응급환자정보센터』와 연계한 응급환자 진료에 만전을 기한다.


경상북도 비상방역대책본부장(김장주/보건복지여성국장)은 긴급대책 마련을 위하여 시군 방역 담당관 및 유관기관 합동 비상회의 개최(2009. 4. 27 13:30) 및 대책을 시달하는 한편 돼지사육 농가(1,100호 137만두)에는 불필요한 사람이나 차량의  농장출입을 금지토록하고, 유증상자는 신속한 신고와 더불어  농가 일대에 철저한 방역소독을 실시한다.


또 금번 돼지인플루엔자는 사람간 전파가 됨에따라 환자    발생 지역인 멕시코, 미국(남부 캘리포니아, 텍사스) 여행자  중 1주일 내에 급성호흡기증상 (콧물 또는 코막힘, 인후통,  기침, 발열)이 있는 환자나 이를 진료한 의료인은 즉시 가까운  보건소로 신고해 줄 것을 당부하고


전 도민 대상으로 손 씻기 등 철저한 개인위생수칙을 준수 토록 예방홍보와 더불어 협조를 요청하였다.



<참고자료> 돼지인플루엔자 인체감염 Q&A




돼지인플루엔자 인체감염이란 무엇입니까?


돼지에서 발생하는 호흡기 질환으로 대개는 사람에게 질병을 유발하지 않지만, 감염된 돼지와 직접적으로 접촉한 사람에게 질환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돼지인플루엔자는 전염이 되나요?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의하면 사람 간 전염이 가능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까지는 사람간 감염이 얼마나 쉽게 이루어지는지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돼지인플루엔자 증상은 무엇입니까?


증상은 계절인플루엔자 증상과 크게 다르지 않으며, 발열, 무력감, 식욕부진, 기침 등의 증상이 발생합니다. 사람들에 따라서는 콧물, 인후통, 오심, 설사와 구토 증상이 함께 나타나기도 합니다.




돼지인플루엔자 발생은 얼마나 심각합니까?


미국에서는 2005년 12월부터 2009년 2월 까지 12명의 환자가 발생했으며 사망자는 없었습니다. 1998년 9월 32세의 임신한 여성이 위스콘신에 있는 병원에 폐렴 증상을 보이며 입원했으나, 8일 후 돼지인플루엔자로 사망 했습니다. 1976년 뉴저지에서는 200명 이상이 돼지인플루엔자에 감염되었으며 사망자 1명이 발생하기도 하였습니다.


※ 한국에선 돼지인플루엔자 인체감염 환자발생 사례가 단 한건도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돼지인플루엔자 감염은 어떻게 일어납니까?


감염된 돼지에서 사람으로 또는 감염된 사람에서 돼지로 직접 전파 되나 일반적으로는 극히 드물고, 사람으로의 감염은 돼지우리, 가축시장 등에서 감염된 돼지와 밀접한 접촉에 의해 발생합니다.




돼지인플루엔자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미국 CDC는 인플루엔자 항바이러스제인 오셀타미비르(Oseltamivir, 상품명 타미플루)와 자나미비르(Zanamivir, 상품명 릴렌자)를 돼지인플루엔자 치료 및 예방약으로 추천하고 있습니다.




돼지인플루엔자 전염기는 어떻게 되나요?


돼지인플루엔자 증상발현 후 7일까지 전염이 이뤄지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단, 증상이 7일 이상 지속되는 경우에는 그 이상이 될 수 있으며, 어린이의 경우에는 더 길 수도 있습니다.


돼지인플루엔자 인체감염을 막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재채기를 할 경우에는 화장지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하십시오.


- 손을 자주 씻고, 손으로 눈, 코, 입을 만지는 것을 피하십시오.


-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 등이 있는 사람과는 접촉을 피하십시오.




돼지고기는 안심하고 먹어도 되나요?


돼지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식품으로 전파되지 않기 때문에, 돼지고기나 돼지육가공품을 섭취하는 것으로는 돼지인플루엔자에 감염되지 않습니다. 또한 돼지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71℃이상 가열하면 사멸됩니다.




질병관리본부는 현재 어떠한 조치를 취하고 있나요?


질병관리본부는 AI 비상방역체계와 연계한 돼지인플루엔자 비상방역체계를 운영하고 있으며, 최근 1주간 발생국을 방문한 해외여행자 중 의심 증상을 보이는 사람은, 검역소 및 보건소에 신고하도록 검역소를 통해 홍보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 CDC로 진단 관련 최신정보 및 바이러스 유전정보 요청 및 메일을 발송하고 있습니다.








최도철취재부장 기자 / kimcheon@hanmail.net입력 : 2009년 04월 28일
- Copyrights ⓒ김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김천시, 취약계층 어르신 위한 무료 급식소 배식 봉사..
문명의 교차점, `역`을 조명하다..
대한노인회 김천시지회 노인자원봉사단 경북도민체전 참가 청결활동..
김천경찰서, 유관기관 합동 교통 캠페인..
경북도-경북신용보증재단-국민은행 3자간 협약 통해 산불피해 소상공인 피해복구 지원..
김천대학교 산업안전학과-코오롱인더스트리, K-Ucity 및 RISE 사업의 성공을 위해 산학협력 강화키로..
지역사회와 소통의 문을 열다!..
배낙호 김천시장과 송언석 국회의원, 김천혁신도시 활성화 위해 ‘의기투합’!!..
경북교육청, 2025년 학생 감염병 위기 대응 모의훈련 연수 실시..
김천 멋지다! 정부합동평가 1위 ‘대상’ 수상..
기획기사
김천시는 매년 차별화된 주거복지 정책을 선보이며, 실효성 있는 대응책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2025년에도 저출생 문제 해소와 시.. 
2024년 여름, 김천시는 기록적인 집중호우로 인해 막대한 피해를 입었다. 특히 봉산면에는 시간당 80mm 이상의 폭우가 쏟아졌으며, .. 
업체 탐방
안경이 시력 교정의 기능을 넘어 하나의 패션 아이템으로 그 역할이 변화해가는 트랜드에 발맞춰 글로벌 아이웨어(eyewear)시장에 도전.. 
김천시 감문농공단지에 위치한 차량용 케미컬 제품(부동액, 요소수 등)생산 업체인 ㈜유니켐이 이달(8월)의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선정패 .. 
김천신문 / 주소 : 경북 김천시 충효길 91 2층 / 발행·편집인 : 이길용 / 편집국장 : 김희섭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의숙 / Mail : kimcheon@daum.net / Tel : 054)433-4433 / Fax : 054)433-2007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67 / 등록일 : 2011.01.20 / 제호 : I김천신문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35,928
오늘 방문자 수 : 8,259
총 방문자 수 : 98,506,5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