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5-08-24 16:56:22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원격OLD
뉴스 > 종합

대덕중학교, 지역 실정에 맞는 특색 있는 교육과정 운영

사교육 불안감 해소하고 공교육 신뢰 높여 교육격차 해소
권숙월편집국장 기자 / kimcheon@hanmail.net입력 : 2009년 07월 07일
 













▲ 제목을 넣으세요
대덕면 관기리 소재 대덕중학교는 농촌 지역 실정에 맞는 특색 있는 교육과정 운영으로 사교육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는 등 학부모의 요구에 부응하는 활동을 전개, 이농 현상이 심한 변혁의 시대에 농촌 중학교의 귀감이 되고 있다.


 


 김천시로부터 35km 거리에 위치한 대덕중학교는 전교생 48명의 농촌소규모 중학교로 3학급에 불과하지만 교사 8명, 예산 지원 또한 많아 학습 능력에 따른 개별학습지도를 하는 등 장점을 최대한 살리고 있다.


 


 대덕중학교는 지역 사회와 연계해 시설을 최대한 활용함으로 학생들이 오고 싶은 학교로 만들었다. 이번에 새로 개관한 교실 1칸 반 규모의 도서관에 전 교과 수업이 가능하도록 첨단 시설로 리모델링하고 오디오 시설까지 갖춰 수업의 효과를 극대화했다. 그 밖에 과학실을 상시 이용한 창의성 기르기 과학 수업, 영어는 매주 금요일 야간에 증산 소재 청암사에서 유학파 효담 스님에게 영어회화를 배우고 토요일마다 교내에서 수준별로 원어민 교사 2명과 보조 강사를 이용한 영어 캠프를 실시하여 시내 학생에 뒤지지 않도록 실력을 배양하고 있다.


 


 또한 학생들이 하고 싶은 운동을 할 수 있도록 운동장에 축구장, 배구장, 씨름장, 테니스장, 세팍타크로 경기장 등을 안전하게 정비해 방과 후 각자 특성에 맞는 운동을 하도록 지도하고 있다. 7교시는 수준별 보충 수업을 8교시는 수준별 심화 수업으로 각자 특기를 살리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교과나 기초 학습 부진아 지도를 병행하고 있다. 특히 평일 야간에 대덕면사무소 내 공부방에 면사무소 인근 학생들이 다 참여하고 전교과목 교사들이 윤번제로 밤 10시까지 학생들을 심화 특별 지도를 하고 있어 교사들의 뜨거운 교육애와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과 배가하는 학구열에 힘입어 학교나 지역민들은 앞으로 학업성취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대덕중학교의 학생 수준에 맞춘 교수 학습 프로그램 운영 또한 큰 효과를 거두고 있다. 각 과목마다 학급 내 학생들에게 수준별 과제를 부과하고 확인하는 학습을 매일 실시해 그 진도를 체크하고 있으며 아침 시간은 EBS 교재 활용 지도를 하고 있고 도서관을 이용한 독서지도와 말하고 쓰기지도 결과 2009 기초질서 문화대전에서 3학년 신가영 학생이 전국 중학부 글짓기 부문에서 금상(1위)을 차지해 경찰청장상을 수상했다.


 


 방과 후 체육 활동의 세팍타크로부는 전국대회에서 남중부 우승팀으로 군림하고 있다. 과학부문에서도 교육감상 수상, 독도골든벨 등에서 금상(교육장상)을 여러 차례 타고 김천시 주최 금연 표어 짓기 금상 등 각 분야에서 성과가 서서히 드러나고 있다.


 


 대덕중학교는 2009학년도 4개월 만에 교육장상 이상의 상을 수상한 횟수가 30회가 넘고 학생들이 공부에 자신감이 붙게 되자 학교에 대한 지역민들의 칭송이 자자하다. 학교 예산으로 EBS교재비까지 지원하고 국고 지원으로 보충 및 심화 수업비가 필요 없으며 실력이 쑥쑥 느는 이 좋은 학교에 초등학교 때에 외지로 나간 학생들이 다시 돌아오기를 기대하고 있다.


 


 정대환 교장은 “지역 실정에 맞는 교육과정 운영과 교사의 열정, 학생들의 욕구는 사교육비를 없애고 과외 욕구 해소로 공교육에 대한 신뢰를 높여 교육격차 해소에 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밝히고 “현재 모든 교사들의 바람은 더 많은 학생들을 가르쳐 더 많은 성과를 내고 거기서 더 큰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내 자식 키우듯 해 봤으면 하는 것”이라며 “곧 그 바람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했다.












대덕중 전경












권숙월편집국장 기자 / kimcheon@hanmail.net입력 : 2009년 07월 07일
- Copyrights ⓒ김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김천을 밝히는 여성 경제인들의 따뜻한 마음..
김천소방서, ‘새 생명 탄생 119구급서비스’ 간담회 개최..
모든 행복의 출발은 ‘복지’로부터!..
송언석 국회의원 , 태극기 게양 활성화를 위한 『 주택법 일부개정법률안 』 대표발의..
이철우 도지사, 신용보증기금 창립 50주년 맞아 유공 대상자로 선정..
경북도, 새 정부 국정 방향에 따른 전략적 대응 본격 추진..
독서의 계절, 책과 일상을 잇는 공모사업과 함께!..
무더위 OUT! 쿨링포그 설치로 폭염에 맞서..
김천시가족센터, ‘8월가족사랑의 날’ 성료..
남산동 어르신들의 삶, 한 권의 책으로 『견뎌온 날들아 고마워』 발간..
기획기사
배낙호 김천시장은 지난 4월 3일, 임기를 시작하자마자, 제1호 공약인 ‘시민과의 소통’을 슬로건으로 내세우고 22개 읍면동을 순회하며.. 
배낙호 김천시장이 민선 8기 취임 100일을 맞아 김천신문 독자위원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시정 운영 철학과 향후 방향에 대해 진솔하게 밝.. 
업체 탐방
안경이 시력 교정의 기능을 넘어 하나의 패션 아이템으로 그 역할이 변화해가는 트랜드에 발맞춰 글로벌 아이웨어(eyewear)시장에 도전.. 
김천시 감문농공단지에 위치한 차량용 케미컬 제품(부동액, 요소수 등)생산 업체인 ㈜유니켐이 이달(8월)의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선정패 .. 
김천신문 / 주소 : 경북 김천시 충효길 91 2층 / 발행·편집인 : 이길용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의숙 / Mail : kimcheon@daum.net / Tel : 054)433-4433 / Fax : 054)433-2007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67 / 등록일 : 2011.01.20 / 제호 : 김천신문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41,088
오늘 방문자 수 : 27,750
총 방문자 수 : 103,550,8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