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5-08-24 16:55:40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원격OLD
뉴스 > 종합

김천시 사모바위 전통 혼례식


최도철취재부장 기자 / kimcheon@hanmail.net입력 : 2009년 09월 28일










김천시(시장 박보생)는 나눔과 소통의 따뜻한 공동체 복원을 위한 2009년『참 살좋은 마을가꾸기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양금동 하로마을에서는 참 살기좋은 마을가꾸기 사업의 일환으로 9월 25일 박보생 김천시장을 비롯한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사모바위 전통 혼례식을 거행하였다.




하로마을은 지난 3월 참 살기좋은 마을가꾸기 사업에 사모바위 전설을 소재한 “사모바위 꾸미기로 하로마을 뽐내기”라는 주제로 사업계획을 수립하여 사업대상마을로 선정되었다.




사모바위와 관련된 전설은 두가지인데 첫 번째 전설은 사모바위가 신랑이고 할미바위는 신부여서 둘의 혼인식에 몰려든 인파 때문에 김천장이 번성했다는 것이 두 번째는 하로마을에서 고관대작이 많이 나와 수시로 김천역을 통해 고향을 출입하니 이들의 수발에 지친 역졸들이 모암산의 사모바위를 깨뜨리면 하로마을에서 인물이 나지 않는다는 얘기를 듣고 바위를 깨뜨려 버렸다는 전설이다.




박보생 김천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참 살기좋은 마을가꾸기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한 추진위원장을 비롯한 주민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사모바위의 전설과 같이 앞으로도 우리지역에서 많은 인재들을 배출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고 했다.




조성대 추진위원장은 “올해 참 살기좋은 마을가꾸기 사업으로 마을의 보물인 사모바위 주변을 단장할 수 있어서 보람있었다.”며 “오늘 사모바위와 할미바위 혼례식을 계기로 옛날처럼 김천장이 번성하고 우리마을에서 인물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다.”고 했다.




한편 사모바위와 할미바위의 이색적인 결혼식을 지역에서 인기 있는 프로그램인 대구 MBC 생방송 전국시대에서 촬영하였으며 9월 29일에 방영될 예정이다.

최도철취재부장 기자 / kimcheon@hanmail.net입력 : 2009년 09월 28일
- Copyrights ⓒ김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김천을 밝히는 여성 경제인들의 따뜻한 마음..
김천소방서, ‘새 생명 탄생 119구급서비스’ 간담회 개최..
모든 행복의 출발은 ‘복지’로부터!..
송언석 국회의원 , 태극기 게양 활성화를 위한 『 주택법 일부개정법률안 』 대표발의..
이철우 도지사, 신용보증기금 창립 50주년 맞아 유공 대상자로 선정..
경북도, 새 정부 국정 방향에 따른 전략적 대응 본격 추진..
독서의 계절, 책과 일상을 잇는 공모사업과 함께!..
무더위 OUT! 쿨링포그 설치로 폭염에 맞서..
김천시가족센터, ‘8월가족사랑의 날’ 성료..
남산동 어르신들의 삶, 한 권의 책으로 『견뎌온 날들아 고마워』 발간..
기획기사
배낙호 김천시장은 지난 4월 3일, 임기를 시작하자마자, 제1호 공약인 ‘시민과의 소통’을 슬로건으로 내세우고 22개 읍면동을 순회하며.. 
배낙호 김천시장이 민선 8기 취임 100일을 맞아 김천신문 독자위원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시정 운영 철학과 향후 방향에 대해 진솔하게 밝.. 
업체 탐방
안경이 시력 교정의 기능을 넘어 하나의 패션 아이템으로 그 역할이 변화해가는 트랜드에 발맞춰 글로벌 아이웨어(eyewear)시장에 도전.. 
김천시 감문농공단지에 위치한 차량용 케미컬 제품(부동액, 요소수 등)생산 업체인 ㈜유니켐이 이달(8월)의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선정패 .. 
김천신문 / 주소 : 경북 김천시 충효길 91 2층 / 발행·편집인 : 이길용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의숙 / Mail : kimcheon@daum.net / Tel : 054)433-4433 / Fax : 054)433-2007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67 / 등록일 : 2011.01.20 / 제호 : 김천신문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41,088
오늘 방문자 수 : 27,710
총 방문자 수 : 103,550,7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