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김관용 도지사)는 (재)한국지역진흥재단이 주관하는 “대한민국「지역브랜드」「특산품브랜드」전시전”에 영양군의 “Hot"을 비롯한「경북지역 브랜드」5점과 상주시의 ”명실상주“를 비롯한「경북특산품브랜드」19점을 출품, 경북의 대표 지역브랜드 알리기에 나섰다. 11월 12일부터 이틀간 정부대전청사(중앙홀)에서 개최되는 전시회에는 지역의 정체성 강화와 이미지 형성을 위해 각 지자체에서 개발된 지역브랜드 60점과 특산품브랜드 60점 등 전국의 지자체 대표브랜드 120여점의 작품이 전시된다 이번에 전시되는「지역브랜드」는 지역의 경쟁력 강화와 지역주민의 구심점 역할을 하고 지역의 특성과 미래비젼을 잘 표현하고 있고,「특산품브랜드」는 개별 품목 브랜드가 아닌 독창성․ 친근성을 지니고 시․ 군에서 인증하고 경영전략에 성공한 공동브랜드 위주의 작품들 이다. 경상북도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지역의 이미지 제고와 특산물의 브랜드 가치 홍보를 통해 더 많은 관광객이 경북을 찾아오고, 특산물의 판매 증가로 이어져 농가 소득증대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역이미지 브랜드 (경북)
지자체명 |
브랜드 설명(요약) |
브 랜 드 |
경상북도
문경시 |
문경의 특성과 비젼을 담은 역동적 이미지의 브랜드를 통한 지역의 정체성 확립 · 마케팅 시민화합을 도모하여 경북북부의 중심도시 조성의 한단계 높은 미래 지향적인 도시 이미지 구현 |

|
(Mungyeong-si, KOREA) |
영양군 |
영양의 대표 특산물인 영양고추의 매우면서도 달고 강렬한 특성을 표현하며, 활기찬 도약을 위해 열과성을 다하는 공직자 및 군민의 열정과 패기를 나타냄. |

|
(Yeongyang-gun, KOREA) |
영덕군 |
"사랑해요"라는 친근한 어감으로 지리적, 정서적 거리감 탈피
붓글씨를 이용, 자연스러움 속에서 특산물 대게를 단순화하여 적용 |

|
(Yeongdeok-gun, KOREA) |
지자체명 |
브랜드 설명(요약) |
브 랜 드 |
청도군 |
맑고 싱싱한 전원도시를
강조하고, 물이 맑고 산이 푸르며 인심이 후하다는 三淸 (삼청)의
고장임을 나타냄 |

|
|
울진군 |
'우리珍'은 울진의 보배, 우리나라의 보배라는 뜻으로 울진의 '을'을 '우리'로 울진의 '진'을 보배'珍' 한자로 표현 |

|
(Uljin-gun, KOREA) |
향토 명품/특산물 우수브랜드(경북)
지자체명 |
브랜드 설명(요약) |
브 랜 드 |
김천시 |
김천의 특산물인 포도를귀여운 이미지인 『 코미 』로 정하여 각각 [새코미, 달코미]로 부르기로 하였으며 통칭은 "코미남매"이며 포도의 달콤새콤한 맛의 느낌을 현대적으로 귀엽게 의인화 |

|
|
안동시 |
안동시 특산품으로서 자격 요건을 갖춘 특색있고 우수한 품목에 대하여 특산품으로 지정하여 지역 특산품과의 차별화와 소비자의 인지도를 향상시키고자함 |

|
|
구미시 |
구미시의 영문이니셜인
‘G'를 통해 비옥한 토양에서 자라는 새씩을 표현하고 최고의 맛과 최고의 품질을 나타내는 별을 형상화 |

|
|
영주시 |
‘선비숨결’은 선비의 기백 신념 그리고 지조는 선비의 본 고장인 영주 농․특산물의 특징을 잘 나타내느 브랜드 네임 |

|
|
최도철취재부장 기자 / kimcheon@hanmail.net  입력 : 2009년 11월 12일
- Copyrights ⓒ김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