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도 경상북도 인․허가부서 평가에서 김천시가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
김천시 종합민원처리과에서는 행정․문화 등의 수혜를 적게 받는 오지마을 주민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찾아가는 현장민원실』을 영남권 자치단체로서는 최초로 운영하여 민원해결실적이 3,500여건에 달한다.
또한 이해다툼 등으로 수년전부터 해결되지 않고 있는 골치 아픈 민원을 해결하기 위하여 언론보도, 홈페이지 등으로 건의된 민원을 실과소별 행정담당 구역별로 현장방문토록 하여 문제점을 파악 해결점을 모색함으로써 해결방안이 마련되도록 하였,
특히 민원접수 및 처리방안 개선을 위하여 민원창구에 우수직원배치, 민원처리기간 단축, 사전심사청구제 운영과 경상북도내에서 최초로 통합창구를 설치 운영하였으며, 2009년도에는 대곡동에 이어 대신동 주민센터까지 통합창구를 설치 운영함으로써 혁신적인 민원행정을 추진하고 있어 전국에서도 김천시 종합민원처리과를 견학하는 자치단체가 줄을 잇고 있다.
아울러 민원실을 방문하는 시민이 편안하게 민원을 볼 수 있도록 민원안내 도우미제, 자원봉사자운영, 장애인을 위한 자동문, 도움벨 설치, 휠췌어․독서확대경․화상전화기를 비치하는 등 민원인 중심의 민원실이 되도록 가꾸어 왔다.
한편 시상은 연말 종무식때 경상북도청에서 수상하고 개인표창으로는 종합민원처리과 이병헌씨가 최우수 공무원에 선정되어 이날 함께 표창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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