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5-07-04 03:31:36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원격OLD
뉴스 > 종합

대덕초등학교 이창모 교장

명품 감동 교육 지향 ‘e-열린 교장실’ 운영 자료집
권숙월편집국장 기자 / kimcheon@hanmail.net입력 : 2010년 02월 05일

대덕초등학교 이창모 교장


명품 감동 교육 지향 ‘e-열린 교장실’ 운영 자료집


‘가슴으로 여는 행복학교’ 발간


 


 












대덕초등학교 이창모 교장이 명품 감동 교육을 지향하는 ‘e-열린 교장실’ 운영 자료집 ‘가슴으로 여는 행복학교’를 발간해 화제가 되고 있다.


사륙배판 420쪽 방대한 분량의 ‘가슴으로 여는 행복학교’에는 아동문학가인 이창모 교장이 2008년 9월1일자로 산골 오지 대덕초등에 부임해 ‘e-열린 교장실’을 개설, 운영한 결과물이다.


“e-열린 교장실에 6개 강좌를 열고 운영해온 결과 등록된 글의 수가 2천500편을 넘어섰고 어린이들의 글만도 2천100여 편에 달했다. 등록된 글들마다 댓글들이 주렁주렁 달려있음을 감안할 때 ‘큰 꿈을 심고 가꾸려는 공통된 목적 아래에서 의미 있는 활동을 해왔다’는 자긍심을 느끼게 된다.”


이창모 교장이 ‘큰 꿈을 가꾸는 행복학교를 지향하며’ 제목의 ‘발간사’를 통해 밝힌 말이다.


‘가슴으로 여는 행복학교’는 6부로 나눠 편집됐다.


‘행복한 학교 가꾸기 교실’에서는 △알립니다 △고맙습니다 △축하합니다 △칭찬합니다 △알차고 보람 있게 등 5개의 테마별 시리즈 글을 통해 어린이들에게 학교에 대한 자긍심을 심어주고 있다.


‘슬기로운 삶을 엮는 교실’에서는 ‘경상북도교육청 홈페이지’를 통해 경북지역의 어린이들에게 배달(2004~2005)됐던 ‘사랑의 e-아침편지(화룡이 선생 작성)’를 되돌려 읽게 하거나 사례와 예화 중심의 시리즈 글을 통해 지식보다는 지혜가 더 중요함을 일깨워주고 있다.


‘생각과 느낌 살찌우기 교실’에서는 글쓰기에 대한 초보적인 이론과 다양한 문종의 감상활동을 통해 머리로 짜 맞춘 글이 아니라 가슴으로 느끼면서 생각하는 습관을 길러주는 글이다.


‘논술의 기초 교실’에서는 우리말과 글을 올바르게 사용하면서 자기 자신의 의견을 다양한 방법으로 나타내는 능력을 길러주려고 노력했다.


‘큰 꿈 가꾸기 교실’에서는 사례 중심의 시리즈 글들을 통해 큰 꿈에 대한 개념을 알리고 장래희망을 설계해보는 기회를 갖도록 ‘꿈밭 일구기’ 관련 시리즈 글들을 작성해 제시했고 어린이들이 쓴 작품을 등록하도록 해 큰 꿈과 관련한 답글을 써주어 용기를 심어주고 있다.


‘교육공동체 쉼터’는 대덕교육공동체 구성원 모두가 부담 없이 읽으면서 쉬어갈 수 있도록 해주려는 의도로 쓴 글이다.


이창모 교장은 “때로는 밤늦도록 시리즈 글을 쓰거나 거기에 달린 댓글을 읽으면서 한없는 행복 속으로 빠져들었다”고 밝히고 “아직 여리기만 하고 별 것 아닌 것처럼 느껴지는 어린이들의 생각들이 먼 훗날 우리고장과 우리나라, 전 세계를 움직이는 동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믿는다”고 기대했다.


 

권숙월편집국장 기자 / kimcheon@hanmail.net입력 : 2010년 02월 05일
- Copyrights ⓒ김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김천의료원 건강검진센터 준공식 성황리에 개최..
국민건강보험공단 김천지사, 2025년 상반기 자문위원회 개최..
김천소방서, 제47대 송영환 서장 취임..
‘제2차 김천시 청년정책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중간 보고회 개최..
이철우 도지사, 「경북의 성과와 더 큰 발전 방향」 브리핑..
김천시, 2025년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선발..
김천소방서, 송영환 서장 “현장에 강한 소방” 취임 첫 행보로 실천..
2025 제32회 아시아 주니어 스쿼시 선수권대회, 김천에서 개최..
김천시배구협회, 제17회 경상북도지사기 생활체육대회 종합 준우승..
제9회 매계문학제·제46회 매계백일장 시상식 개최..
기획기사
김천시가 운영하는 김천녹색미래과학관이 2014년 개관 이래, 11년 만에 누적 이용객 130만 명을 돌파하면서 지역 대표 과학문화 기관.. 
김천시는 6월 환경의 달을 맞아 시민들의 환경 감수성을 높이고, 생활 속 환경보호 실천을 독려하기 위해 ‘지구를 위한 작은 실천, 도서.. 
업체 탐방
안경이 시력 교정의 기능을 넘어 하나의 패션 아이템으로 그 역할이 변화해가는 트랜드에 발맞춰 글로벌 아이웨어(eyewear)시장에 도전.. 
김천시 감문농공단지에 위치한 차량용 케미컬 제품(부동액, 요소수 등)생산 업체인 ㈜유니켐이 이달(8월)의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선정패 .. 
김천신문 / 주소 : 경북 김천시 충효길 91 2층 / 발행·편집인 : 이길용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의숙 / Mail : kimcheon@daum.net / Tel : 054)433-4433 / Fax : 054)433-2007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67 / 등록일 : 2011.01.20 / 제호 : 김천신문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93,702
오늘 방문자 수 : 16,600
총 방문자 수 : 100,805,4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