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이란 화재를 진압하고 예방하는일 이라고 되어있다
현대의 소방 역시 화재를 예방하고 진압하여 국민의 생명 신체 및 재산을 보호함으로써 공공의 안녕 질서유지와 복리증진에 그 목적을 두고 있으며 또한 사회적 발달로 인하여 각종 사건사고에 능동적인 대처의 필요성에 의하여 인명구조에 그 사명감을 두고 있다.
소방은 제1차 세계대전까지도 화재의 예방보다는 화재진압에 소방활동의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
그 이후 대부분의 대도시에서 빈번한 화재발생으로 소방서의 존재 필요성을 느끼게 되어 각 지역마다 소방서를 설치하여 화재예방에도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근래의 소방은 일반 시민에 대한 화재에 대한 의식 수준을 높이고 화재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 건축물의 내장재와 방화구획, 피난계단 등의 방화시설과 재산피해를 줄이기 위한 소방시설을 일정한 기준이상으로 설치 및 완비하도록 지도하고 있다.
일단 화재가 발생하면 단시간 내에 진압이 이루어져야 한다
화재발생 5분이 경과하면 화재로 인한 피해는 상상을 초월하여 발생한다.
이러한 까닭에 화재가 발생할 때를 대비해 초기에 대처할 수 있는 소방시설의 설치가 필요로 하게 되었다.
소방시설은 통상적 건물의 크기 즉 한층의 면적이 넓거나,건물의 층수가 높거나 지하층이 크거나, 자하층수가 많은 경우에는 즉 화재발생시에 화재가 급격히연소 확대되거나 화재진압 활동이 제한적이고어려운 건물 등은 화재에 대비하여 설치해야할 소방시설은 수동적 소방시설에서 자동적 소방시설로 점차 구분하여 설치되어 진다.
그럼 건축물에 설치되는 소방시설로는 크게 경보설비, 피난설비, 소화설비 소방용수설비, 소화활동설비 등으로 구분된다.
만약 건물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경우 화재가 발생하였다는 사실을 건물내 및 인접에 있는 사람에게 불이 났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시설로 경보시설이 있으며 이 경보설비는 화재시 수동으로 화재사실을 알려주는 비상경보설비와 화재시 발생하는 온도와 열 그리고 연기를 감지하여 화재발생 사실을 자동으로 알려주는 자동경보설비인 자동화재탐지설비가 있다.
또한 화재발생시 사람이 안전한 곳으로 대피를 안내하고 유도하여 주는 피난설비가 있다
그리고 화재를 조기에 진압할 수 있는 소화설비는 가정에서 화분에 물을 줄때 간혹 사용하는 장치인 수도꼭지에 호스를 연결한 것과 같은 원리를 이용한 옥내소화전설비 화재발생 사실을 기계적으로 감지하고 이를 자동으로 화재발생부분에 물을 분무하여 화재를 진압하는 자동화 설비인 스프링클러설비로 구분할 수있다.
그러나 이들 소방시설이 아무리 완벽히 설치되고 유지관리가 잘 되어있다
하더라도 이 소방시설이 내 건물 내 직장의 화재발생을 결코 예방해주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 소방시설들은 화재가 발생했을 경우 화재로 인한 재산 피해를 최소화 하고 또한 인명을 안전하게 대피 유도하여 인명피해를 방지하고자 하는 소방시설임을 잊지말아야 할 것이다
우리 모두 화재에 대비하여 다시한번 내 주위를 둘러보고 소화기가 어디쯤에 있는지 둘러보는 여유도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