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시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최월영)는 오는 5월 25일 오후 4시30분부터 25분간 채널11번(대구MBC)을 통해 ‘김천시장 선거 합동방송연설회’를 생중계 방송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설회는 '공직선거법 제82조의2(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대담토론회)' 및 '선거방송토론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에 관한 규칙제24조(합동방송연설회)'의 규정에 따라 실시되며, 대구MBC 이성훈 뉴스취재팀장의 진행으로 한나라당 기호1번 박보생 후보, 무소속 기호7번 김응규 후보가 참석하여 연설을 할 예정이다.
연설회는 추첨을 통해 순번을 결정하고 후보자는 10분간 연설을 할 수 있다.
선거방송토론 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규칙(23조)에 의거 박보생 후보만 대담,토론,연설, 중 한 가지 방식을 선택할 권한이 있고 김응규 후보는 방송 연설회만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김천시 선거관리위원회에 의하면 공직선거법 제82조2항(토론회 초청대상자 선정기준)은 국회 5인이상 소속의원을 가진 정당이 추천한 후보자, 언론기관이 선거개시일 30일전부터 선거기간 개시일(5월19) 중간에 실시하여 공표한 여론조사결과 평균지지율이 100/5이상인 후보자로 선정기준이 명시되었다.
이러한 선정기준에 따라 한나라당이 추천한 박보생 후보자는 초청후보자로 선정되었으나 4.20~5.19까지 후보자 지지율 여론조사 반영 언론기관인 '지상파텔레비전방송사업자 및 보도전문편성의 방송채널사용사업자, 일반일간신문을 발행하는 법인'에서 김천시장선거 후보자 언론조사를 실시하지 않아 김응규 후보자는 초청후보자로 선정되지 않았다. 이에 따라 초청후보자만을 대상으로 하는 대담,토론회가 아닌 초청,비초청 구분없이 모든 후보자가 참여하는 합동 방송연설회를 개최하게 된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