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5-05-12 05:21:26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원격OLD
뉴스 > 종합일반

김천상공회의소 소상인들과 우수전통시장 견학

- 익산 매일시장, 전주 남부시장 견학하며 벤치마킹해 -
최도철 기자 / che7844@hanmail.net입력 : 2010년 11월 17일
ⓒ (주)김천신문사
김천상공회의소(회장 윤용희)는 지난 11월 16일 관내 각 상가 및 재래시장 상인 등 40명이 참석한 가운데 「우수전통시장 견학」을 실시했다.

이날 견학은 전국전통시장 중에서도 전북도내에서 가장 발전적인 형태로 전통시장의 경쟁력을 갖춰가고 있는 익산의 매일시장과 전주의 남부시장을 시설과 환경을 직접 확인하고 이와 관련된 내용을 직접 보고 듣고 벤치마킹하고 상호정보교류를 통해 우리지역 소상인들의 경쟁력 향상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됐다.

청명하고 맑은 날씨 속에서 많은 기대감으로 가득찬 견학단은 우선 전국 우수전통시장 중 하나로 2005년 인정시장으로 등록되었으며, 점포수가 57개로 아케이드, 공중 화장실, 주차장 등이 조성되어 있고 택배도우미 사업과 쇼핑카트기 설치, 전통시장 소액대출사업 등을 시행해오며 경영현대화에 노력하고 있는 전북 익산의 매일시장을 방문했다.

오전 11시 익산의 매일시장에 도착한 견학단은 소점호 상인회장의 안내를 받아 현황을 청취하고 시장을 둘러보며 패션특화시장으로 경쟁력을 갖춰가고 있는 매일시장의 깔끔하게 정비된 시설과 활기찬 모습에 감탄을 나타내고 우수 전통 시장으로 탈바꿈한 매일시장의 발전상과 노력을 알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됐다.

매일시장 견학을 마치고 중식시간을 통해 서해 근해에서 나는 깨끗하고 맛있고 신선한 어패류 회와 탕으로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이후 전주로 이동하여 문화해설사의 안내를 받아 전주한옥마을과 경기전을 관람한 견학단은 주변경관과 잘 어울어져 멋드러진 우리 전통문화유산을 돌아보고 남부시장으로 이동했다.

견학단은 황상택 남부시장 번영회 상무의 안내를 받아 현황을 청취하고 돌아본 전주 남부시장은 794개 점포로 이뤄져 있으며 지회운영 활성화를 통한 상인회 조직강화사업, 매출증대와 경영효율화를 위한 교육과 경영활동지원사업, 대형소매점 규제협력사업 등을 진행하며 전통시장의 경쟁력을 끌어올리기 위한 다양한 노력에 대해 듣고 시장을 둘러보며 잘 정비된 조직을 통해 지자체와 유관기관의 많은 협조를 이끌어 내고 있는 남부시장의 노력에 감탄을 나타냈다.

모든 견학을 마치고 김천으로 향하는 길에서 견학한 내용들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며 견학단은 하나같이 조선시대까지 전국 5대 시장으로 최고의 상권을 자랑하던 김천의 전통시장이 경쟁력을 갖추고 지역경제의 버팀목이 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알게 된 좋은 시간이었다고 평가하며 김천상공회의소에서 마련한 기념품을 받고, 뜻깊은 자리를 마련해 준 김천상공회의소에 고마움을 전했다.
최도철 기자 / che7844@hanmail.net입력 : 2010년 11월 17일
- Copyrights ⓒ김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김천부곡사회복지관, 어버이날 맞아 “부곡 효(孝)잔치” 성료..
“제63회 경북도민체육대회 성화 채화 봉송”..
제63회 경북도민체육대회, 김천에서 화합과 감동의 막 올리다..
“화합의 불꽃 타오르다! 제63회 경북도민체전 성대한 개막”..
배낙호 김천시장, 송언석 국회의원 ‘국비확보 소통-One Team’ 가동..
경북 대형산불 피해지역 ‘긴급지원주택’사업에 양질의 주택이 공급된다...
감천면 천진사, 경북 산불 피해 이웃돕기 성금 전달..
“웃음이 보약”… 개령면 동부1리 마을회관..
김천시, ‘미래차 애프터마켓 부품산업 활성화 기반구축’ 최종 선정..
수필공원 - 그립고 또 그립습니다..
기획기사
김천시는 매년 차별화된 주거복지 정책을 선보이며, 실효성 있는 대응책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2025년에도 저출생 문제 해소와 시.. 
2024년 여름, 김천시는 기록적인 집중호우로 인해 막대한 피해를 입었다. 특히 봉산면에는 시간당 80mm 이상의 폭우가 쏟아졌으며, .. 
업체 탐방
안경이 시력 교정의 기능을 넘어 하나의 패션 아이템으로 그 역할이 변화해가는 트랜드에 발맞춰 글로벌 아이웨어(eyewear)시장에 도전.. 
김천시 감문농공단지에 위치한 차량용 케미컬 제품(부동액, 요소수 등)생산 업체인 ㈜유니켐이 이달(8월)의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선정패 .. 
김천신문 / 주소 : 경북 김천시 충효길 91 2층 / 발행·편집인 : 이길용 / 편집국장 : 김희섭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의숙 / Mail : kimcheon@daum.net / Tel : 054)433-4433 / Fax : 054)433-2007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67 / 등록일 : 2011.01.20 / 제호 : I김천신문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45,024
오늘 방문자 수 : 8,530
총 방문자 수 : 98,196,5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