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5-07-04 20:49:38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원격OLD
뉴스 > 종합

<새로 나온 책> 권순진 엮음 ‘맛있게 읽는 시’

권숙월 ‘단풍’ 전향 ‘장마’ 등 170편 수록
권숙월 기자 / siinsw@hanmail.net입력 : 2011년 06월 15일
ⓒ (주)김천신문사
권순진 시인이 2008년 8월부터 대구일보에 매일 시 1편씩을 소개하면서 맛깔스런 해설을 곁들여 연재한 800여편 가운데 특히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시 170편을 엮은 ‘맛있게 읽는 시’가 발간됐다.

“시는 모든 지식의 숨결이자 정수이기도 합니다. 시인의 통찰력이 우리의 삶을 각성케 하고 실천의지를 돋우어 주기도 하는 것인데, 그럼에도 시가 우리의 삶과 공명하면서 써진 글이란 걸 아직 모르는 분들이 많이 계신 듯합니다. 그런 분들에게 먼저 시가 어렵다는 편견의 폭을 줄이고 시를 읽음으로써 얻는 유익과 재미를 선사하고자 지금껏 신문과 인터넷(시하늘 · 바람재들꽃)을 통해 시를 소개해오고 있습니다. 시를 읽다가 간혹 시의 배경이 궁금하다든지 사유를 확장시킬 필요성이 느껴질 경우가 있겠는데 그럴 때 참고가 되도록 도움말과 단상을 붙였습니다.”
권순진의 ‘맛있게 읽는 시’ 작가의 말 일부분이다. 권 시인은 “이야기와 재미 그리고 메시지가 있는 감상용 시를 주로 택했다”는 시 선정 기준의 배경도 밝혔다.
시를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한 ‘맛있게 읽는 시’ 책에 김천출신 시인의 시는 권숙월의 ‘단풍’과 전향의 ‘장마’ 2편이 수록돼 있다.

고스란히 젖어/서 있는 것들은 순하다/오래 전부터 작심하고 돌아온 듯/길이란 길 모두 삼켜버리고/강둑마저 욕심내어 넘실거리는데/이제 그만 돌아간다 해도/아쉬워할 이 없는데/아직도 젖지 않고/버티고 있는 것들이 있다는 것일까/오늘은 입 꾹 다물고 눌러앉아/비 밖에 서 있는 지붕 밑 세상들과/팽팽하게/마주하고 서 있다
현재 영남대학교병원 간호행정팀장으로 재직하고 있는 전향 시인의 ‘장마’(계간 ‘시하늘’ 2009년 여름호) 전문이다.

권순진 시인의 해설 마지막 단락을 보자.
“하지만 어느 시인의 말처럼 하늘도 ‘일 년에 한 번은 실컷 울어 버려야’ 한다면 그 하늘 아래 살고 있는 우리로서는 그 울음 다 받아주어야지 어쩌겠나. 다만 이 땅은 수자원의 원천이 오로지 빗물뿐이라 하늘이 흘리는 눈물을 그냥 증발시키거나 바다로 바로 흘러가게 놔두지 말고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다면 좋겠다. 물이 귀하디귀한 세상에서 빗물, 아니 하늘이 아무 이유 없이 흘릴 것 같지 않은 그 통곡의 눈물도 소중한 자원이므로 잘 갈무리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신국판 359쪽의 ‘맛있게 읽는 시’(도서출판 그루) 책값은 1만3천원이다.
권숙월 기자 / siinsw@hanmail.net입력 : 2011년 06월 15일
- Copyrights ⓒ김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김천의료원 건강검진센터 준공식 성황리에 개최..
‘제2차 김천시 청년정책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중간 보고회 개최..
국민건강보험공단 김천지사, 2025년 상반기 자문위원회 개최..
김천시, 2025년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선발..
제9회 매계문학제·제46회 매계백일장 시상식 개최..
김천소방서, 제47대 송영환 서장 취임..
증산초·병설유치원, 율곡CGV 김천녹색미래과학관..
김천시인사..
이철우 도지사, 「경북의 성과와 더 큰 발전 방향」 브리핑..
김천소방서, 송영환 서장 “현장에 강한 소방” 취임 첫 행보로 실천..
기획기사
김천시가 운영하는 김천녹색미래과학관이 2014년 개관 이래, 11년 만에 누적 이용객 130만 명을 돌파하면서 지역 대표 과학문화 기관.. 
김천시는 6월 환경의 달을 맞아 시민들의 환경 감수성을 높이고, 생활 속 환경보호 실천을 독려하기 위해 ‘지구를 위한 작은 실천, 도서.. 
업체 탐방
안경이 시력 교정의 기능을 넘어 하나의 패션 아이템으로 그 역할이 변화해가는 트랜드에 발맞춰 글로벌 아이웨어(eyewear)시장에 도전.. 
김천시 감문농공단지에 위치한 차량용 케미컬 제품(부동액, 요소수 등)생산 업체인 ㈜유니켐이 이달(8월)의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선정패 .. 
김천신문 / 주소 : 경북 김천시 충효길 91 2층 / 발행·편집인 : 이길용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의숙 / Mail : kimcheon@daum.net / Tel : 054)433-4433 / Fax : 054)433-2007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67 / 등록일 : 2011.01.20 / 제호 : 김천신문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93,702
오늘 방문자 수 : 104,528
총 방문자 수 : 100,893,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