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5-05-12 05:36:56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원격OLD
뉴스 > 종합

영광의 얼굴

강운식 김천중앙고 진로진학상담교사
제23회 남강교육상 경상 수상

권숙월 기자 / siinsw@hanmail.net입력 : 2013년 03월 27일
ⓒ i김천신문
김천중앙고등학교 진로진학상담부장으로 재직하고 있는 강운식(51세) 교사가 지난 25일 서울 오산고 강당에서 열린 제23회 남강교육상 경상(敬賞)을 수상했다.

남강교육상은 일제시대 기독교계의 민족지도자로 민주주의 교육과 독립운동에 힘쓴 남강 이승훈 선생을 기리기 위해 1991년 제정된 상. 남강문화재단과 국민일보가 주최하고 교육부가 후원, 매년 대한민국 교육에 기여한 공로가 뛰어난 4명의 교육계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이다.

이와 같은 영예로운 상을 수상한 강운식 부장교사는 서울대 농업교육과를 졸업하던 해인 1987년 3월 경북 최북단 마을에 위치한 울진군 부구중 교사를 시작으로 오늘에 이르기까지 예천농고, 성주농고, 김천농공고, 고령여종고 등 농촌학교에 근무해왔다.

강운식 부장교사는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고 상대적으로 소외되기 쉬운 농촌 학생들의 진학지도, 생활지도에도 심혈을 기울여 왔으며 특히 교직생활 전 과정 동안을 성실과 열정을 토대로 자기혁신을 위해 연구하는 교사, 교단생활을 통한 제자사랑을 몸소 실천한 것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강 부장교사는 전국에서 유일한 김천중앙고 부설 방송통신고 김천교도소의 수업과 담임을 지난 10년간 휴일(일요일)도 없이 담당해 오면서 진로상담활동을 통해 꿈과 희망을 갖도록 지도했으며 수형자 학생의 출소 후 지도와 상담을 통해 재범 방지와 사회에 적응하는데 큰 역할을 했다.

특히, 지난 1998년 국내에서도 생소한 세팍타크로 종목의 국제 심판자격증을 취득해 경북 학생체육에 처음으로 도입하는데 지대한 공헌을 했으며 현재 김천중앙고가 전국 최고의 세팍타크로 명문 고로 성공하는 중심역할을 했다.

강운식 부장교사는 현재 경북진로진학상담교사협의회장, 전국진로진학상담교사협의회 수석부회장, 교과부 및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표강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및 잡월드 위촉 이사 등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권숙월 기자 / siinsw@hanmail.net입력 : 2013년 03월 27일
- Copyrights ⓒ김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김천부곡사회복지관, 어버이날 맞아 “부곡 효(孝)잔치” 성료..
“제63회 경북도민체육대회 성화 채화 봉송”..
제63회 경북도민체육대회, 김천에서 화합과 감동의 막 올리다..
“화합의 불꽃 타오르다! 제63회 경북도민체전 성대한 개막”..
배낙호 김천시장, 송언석 국회의원 ‘국비확보 소통-One Team’ 가동..
경북 대형산불 피해지역 ‘긴급지원주택’사업에 양질의 주택이 공급된다...
감천면 천진사, 경북 산불 피해 이웃돕기 성금 전달..
“웃음이 보약”… 개령면 동부1리 마을회관..
김천시, ‘미래차 애프터마켓 부품산업 활성화 기반구축’ 최종 선정..
수필공원 - 그립고 또 그립습니다..
기획기사
김천시는 매년 차별화된 주거복지 정책을 선보이며, 실효성 있는 대응책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2025년에도 저출생 문제 해소와 시.. 
2024년 여름, 김천시는 기록적인 집중호우로 인해 막대한 피해를 입었다. 특히 봉산면에는 시간당 80mm 이상의 폭우가 쏟아졌으며, .. 
업체 탐방
안경이 시력 교정의 기능을 넘어 하나의 패션 아이템으로 그 역할이 변화해가는 트랜드에 발맞춰 글로벌 아이웨어(eyewear)시장에 도전.. 
김천시 감문농공단지에 위치한 차량용 케미컬 제품(부동액, 요소수 등)생산 업체인 ㈜유니켐이 이달(8월)의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선정패 .. 
김천신문 / 주소 : 경북 김천시 충효길 91 2층 / 발행·편집인 : 이길용 / 편집국장 : 김희섭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의숙 / Mail : kimcheon@daum.net / Tel : 054)433-4433 / Fax : 054)433-2007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67 / 등록일 : 2011.01.20 / 제호 : I김천신문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45,024
오늘 방문자 수 : 9,108
총 방문자 수 : 98,197,1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