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김천신문 | | 박보생 시장은 23일 한국철도시설공단을 방문해 답보상태에 있는 복전터널확장사업 추진에 대해 조속히 재개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이 자리에서 박 시장은 강영일 이사장에게 대항면 지역주민 1천69명으로부터 받은 터널확장 촉구서를 전달했다. 직지사를 비롯한 공원시설이나 문화시설이 많은 대항면 일대는 김천시의 최대 관광지로서 연중 수많은 관광객이 찾아오고 있으나 주 통로인 복전터널은 경부선철도 개통(1905년) 당시 설치한 한 개 차로로 협소해 교통사고 위험이 높아 보행이나 자전거통행은 엄두도 낼 수 없는 상황이며 행락 철에는 심한 교통체증까지 발생되고 있다. 또한 터널내부는 콘크리트의 균열 부식 등 노후로 인한 안전사고 위험마저 상존하고 있다. 이에 박보생 시장은 이제는 더 이상 개량․확장을 늦출 수는 없다는 간절한 마음으로 지난 2013년 10월 그 당시 이사장을 방문해 설득과 협의한 결과 양 기관이 협조해 제반 문제를 조속히 해소 하자는데 협의한바 있으나 공단 측의 잦은 인사이동으로 원활히 추진되지 못하고 현재 답보상태에 있는 실정이다. 강영일 공단이사장은 박 시장의 이번 방문으로 복전터널 개량의 시급성을 인식하고 “빠른 시일 내 시설에 대한 정밀진단을 실시해 시민들의 안전을 지키고 불편을 해소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답변했다. 박보생 시장은 본 터널 건과 함께 지역의 철도사업과 관련해 현재 마무리단계에 있는 김천~거제 간 남부내륙철도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에 대하여는 원활히 확정 통과 될 수 있도록 공단 측의 긴밀한 공조를 당부했다. |  | | ⓒ 김천신문 | | 지난 6월에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확정․고시된 김천~문경 간 철도사업은 조기실현을 위해 올해 하반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에 반드시 반영될 수 있도록 모든 행정적 지원을 약속했다.
김천~전주 간 동서횡단철도사업은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2차(2011. 4. 4)에 이어 3차(2016. 6. 27) 계획에서도 국가에서 중요성을 인식하고 계획에 포함한 만큼 조속히 예비타당성 조사가 착수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박보생 시장은 방문을 마치고 나오면서 “김천을 경부고속선을 비롯한 중부 및 남부내륙 등 3개 KTX 노선과 기존의 경부선으로 십자축 철도망구축을 완성시켜 철도교통의 허브이자 한반도 남부내륙지역의 철도물류의 교통중심지로 성장시켜 인구 30만 이상의 자족도시 건설을 최대한 앞당기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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