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공단은 2016년도 119개 공공기관(공기업 30개 및 준정부기관 89개) 경영평가에서 우수기관(A등급)을 달성했다.
2016년도 경영평가는 정부가 321개 공공기관 중 119개 공공기관의 경영실적을 평가했고 그 결과에 따른 후속조치로 인사조치, 차년도 예산반영 등이 이어진다.
공단은 2016년도 평가 결과에 대해 정부 정책을 충실히 이행하고 국민의 평생 건강과 지속가능한 건강보장을 실현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과 성과를 인정받은 것으로 분석했다.
대표적 사례는 △선제적 재정건전화 노력으로 6년 연속 당기흑자 달성과 사상 최대 누적적립금을 확보 △사상 최초 종합청렴도 2년 연속 1등급(매우우수) 달성 △이해관계자와 함께 하는 상생협의체 운영 △서민부담을 줄이고 형평성을 높이는 건강보험료 부과체계 개편안 확정 △4대 중증질환 보장 강화 등을 공단의 최우선 과제로 선정하여 국민의 의료비 부담 완화 △주요 정부정책 등 경영평가 핵심이슈 집중관리 및 맞춤형 평가대응체계 운영 등이다.
공단은 보장성강화를 위한 4대 중증질환과 3대 비급여 부담 완화,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확대, 65세 이상 어르신 임플란트와 틀니 보험급여확대, 금연치료 건강보험 지원사업 실시,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서는 치매환자를 위한 맞춤형 서비스 등을 통해 건강보험 보장성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성과로 2년 연속 정부경영평가 우수기관(A등급)달성과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도 공공기관 최초로 2년 연속 1등급(매우우수)달성, 고객중심 경영을 통한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우수기관 선정, 노인장기요양보험에서도 소비자가 뽑은 공공서비스 부문 대한민국 만족도 1위 브랜드에 선정됐다.
장재목 김천지사장은 공공기관 경영평가에서 공단 최초로 2년 연속 우수등급을 차지한데 대해 “공단이 경영선진화를 통한 국민편익 증진과 보건의료를 선도하는 최고 기관으로 인정받은 것에 그 의미가 있으며” “앞으로도 우리나라 보건의료의 발전과 지속가능한 건강보장을 위해 더욱 매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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