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5-09-01 23:56:30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원격OLD
뉴스 > 행사

김천시건강가정문화가족지원센터-한국토론대학

다문화가정자녀 위한 겨울방학 디베이트 캠프 운영
정효정 기자 / wjdgywjd666@naver.com입력 : 2018년 02월 06일

ⓒ 김천신문
김천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한국토론대학이 공동 주최한
‘2018 겨울방학 디베이트 캠프가 지난달 26일부터 28일까지 3일 동안 김천지역의 20명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김천시건강가정다문화지원센터에서 열렸다. 이 캠프는 다문화자녀성장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다문화가정 학생들이 11명 참가했다.

이수정 사무국장은 토론식 참여형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기 자녀의 리더십과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며 다문화·비문화자녀를 함께 디베이트 캠프에 참여하게 함으로써 사회성 발달에 도움을 주는 것을 목표로 했다고 개최 동기를 밝혔다. 실제로 이 캠프에서는 일방적인 주입식 강의가 아닌 참가학생들의 토론이 위주가 됐다. 한 학부모는 처음에는 내켜하지 않은 상태로 캠프에 참가했으나 하루가 지나니 다른 일정을 취소하고 적극 참여할 정도로 토론식 캠프가 효과적이었다고 말했다.

캠프의 테마는 전쟁과 평화로 최근 한반도를 둘러싼 북핵 위기를 감안해 선정, 토론 소주제는 무기 모양 장난감 생산을 금지해야 한다’, ‘어느 것이 옳은가? 햇볕정책 vs. 대북압박정책’, ‘통일은 반드시 해야 한다로 나눠 진행됐다.

장정인 코치는 아마 강의식으로 진행했으면 학생들이 너무 힘들어했을 것이다. 그런데 참여형 토론으로 하니 오히려 학생들이 더 적극성을 보였다고 말했다.

장민호(3) 학생은 햇볕정책, 대북압박정책이 처음에는 무엇인지도 몰랐지만 이제는 이런 것이 친구 관계에서도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앞으로는 친구들을 대할 때 압박하기 보다는 서로 위하는 방식으로 대하면 문제가 생길 일이 없을 듯하다고 참여 소감을 말했다.

센터장 정욱스님은 저희로서는 늘 다문화 가정 학생들을 효과적으로 참여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데 쉽지 않다. 그래서 누구나 참여하는 토론식으로 해보자고 아이디어를 냈다. 그런데 이렇게 반향이 클지는 몰랐다. 앞으로도 토론식을 많이 시도해보려고 한다. 실제로 이 프로그램을 마친 학생들 전원이 후속 프로그램을 원했다고 설명했다.

학부모 이병근 씨는 옆에서 지켜보니 이런 프로그램은 부모에게도 필요하다는 것을 알았다. 처음에는 디베이트가 뭔지도 몰랐는데 센터가 이런 프로그램을 소개해주고 또 학생들을 위한 캠프로 조직해주니 부모 역할을 대신 해 주는 느낌이다.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계속 좋은 프로그램을 소개 해 주시면 자녀를 키우는데 큰 도움이 되겠다고 말했다.

그밖에도 센터에서는 다문화가족자녀성장지원을 위해 이중언어교육, 다문화합창단운영, 문화활동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참여를 원하는 다문화가정은 전화 439-8280번으로 문의 및 신청하면 된다.

ⓒ 김천신문
ⓒ 김천신문
ⓒ 김천신문
ⓒ 김천신문
ⓒ 김천신문
ⓒ 김천신문

정효정 기자 / wjdgywjd666@naver.com입력 : 2018년 02월 06일
- Copyrights ⓒ김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제35회 경북도민생활체육대축전」 대진 확정..
「제12회 산내들 한여름 밤의 음악회」 개최..
경북 한우, 홍콩 수출 본격화... 현지 TV 통해 우수성 알려..
경북도, 지역 음악 세계 진출 위한 ‘경주 국제 퓨어 뮤직 페스티벌’열어..
경북보건대, ‘K-U시티 김천시민 직업교육 프로그램’ 유통관리사 3급 교육과정 성료..
고속도로 휴게소 시그니처 메뉴 7종, 전국 CU 편의점에서 간편하게 즐긴다..
김천 - 대구 연결 공공형 도심항공교통 (UAM) 시범사업 국토교통부 공모 선정 !..
2025년 김천시노인복지관, 혹서기 대비 일반의약품(벌레물림 상비약 `써버쿨겔 및 써버쿨플라스타‘)지원..
김천상무, (주)동희산업-(주)에스비일렉트릭 후원금 전달식 진행..
김천시, 실버혁신타운 연구용역 중간 보고회 개최..
기획기사
경북 김천혁신도시가 국가균형발전의 핵심 거점으로 출범한 지 올해로 10년을 맞았다. 김천시는 지난 10년간 각종 인프라를 확충하고 지역.. 
배낙호 김천시장은 지난 4월 3일, 임기를 시작하자마자, 제1호 공약인 ‘시민과의 소통’을 슬로건으로 내세우고 22개 읍면동을 순회하며.. 
업체 탐방
안경이 시력 교정의 기능을 넘어 하나의 패션 아이템으로 그 역할이 변화해가는 트랜드에 발맞춰 글로벌 아이웨어(eyewear)시장에 도전.. 
김천시 감문농공단지에 위치한 차량용 케미컬 제품(부동액, 요소수 등)생산 업체인 ㈜유니켐이 이달(8월)의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선정패 .. 
김천신문 / 주소 : 경북 김천시 충효길 91 2층 / 발행·편집인 : 이길용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의숙 / Mail : kimcheon@daum.net / Tel : 054)433-4433 / Fax : 054)433-2007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67 / 등록일 : 2011.01.20 / 제호 : 김천신문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50,740
오늘 방문자 수 : 49,837
총 방문자 수 : 103,983,7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