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5-07-03 08:57:58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원격OLD
뉴스 > 종합

특화형 청정축산 리사이클링 프로젝트 제5차 포럼

현장기반의 기술 적용 효과 경험할 수 있는 실험의 장
정효정 기자 / wjdgywjd666@naver.com입력 : 2018년 11월 08일
ⓒ 김천신문
김천시는 ‘2018년 우리동네 과학클럽 김천 특화형 청정축산 리사이클링 프로젝트’ 제5차 포럼을 통해 지난 2일 김천시 농업기술센터에서 축산농가, 경종농가, 지역주민 등 20여명을 초청한 가운데 지속가능한 청정축산 방안을 모색하는 시민과학단 포럼을 가졌다.

김천시는 가축 사육규모 및 생산량이 경북 내 많은 비중(2016년 기준 젖소 16%, 닭 24% 등)을 차지하는 지역으로 대량의 축산 분뇨 또한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에 착안해 김천 특화형 청정축산 리사이클링 프로젝트는 다양한 이해관계자 기반의 리빙랩 플랫폼을 구축해 과학기술적 해결방법을 통한 김천시 축산분뇨 자원순환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포럼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최하고 한국과학기술정책플랫폼협동조합이 주관하며 김천시의 후원으로 진행됐다.

시민과학단 포럼 1부에서 정책기획연구원 이석희 원장은 “청정축산 환경시스템 기술개발과 사업화 전략”을 발표했다. 이 원장은 “현장중심의 과학기술”을 강조하며 “이를 위해 리빙랩을 통한 청정축산 환경 조성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축산 리빙랩 플랫폼에서는 R&D 연구자뿐만 아니라 축산농가, 경종농가, 지역주민 등 다양한 주체들이 모두 혁신의 주체가 돼 협력과 가치 공유를 통해 경제적·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며 지역사회 내 혁신을 야기할 수 있다.

2부에서는 이석희 정책기획연구원 원장을 좌장으로 △박미영 한국과학기술정책플랫폼협동조합 수석연구원 △김재경 김천시 농업기술센터 농축산과 과장 △이준영 김천시 농업기술센터 기술보급과 계장 △정태주 김천한돈협회 지부장 △전경협 축산농가 △백종희 축산‧낙농농가 △강준규 경종농가 등 김천시민들이 참여해 청정축산 리사이클링 관련 토론을 진행했다.

양돈농가를 대표해 정태주 김천한돈협회 지부장은 “축산분뇨는 대량 발생하고 있지만 발효과정이 느리다 보니 현재 5천200톤의 분뇨가 쌓여있다. 축산분뇨를 퇴비화하더라도 양분이 거의 분해되다보니 농가에 양질의 퇴비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며 축산농가의 애로사항을 토로했다.
또 “OH라디컬수나 자연순환토 등 축산악취를 저감할 수 있는 기술, 시설 등이 시범(pilot)적용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가능하게 축산농가에 적용돼 실제 악취저감 효과를 볼 수 있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토론 참석자들은 축사폐수 악취문제의 시급성을 인지하며 축산농가들이 현장기반의 기술을 적용해 실제 기술의 효과(악취저감)를 경험할 수 있도록 실험의 장이 우선 구축돼야 함에 입을 모았다. 특히 오늘 포럼은 시민과학단이라는 리빙랩 플랫폼 안에서 축산농가의 실천적 의지를 확인하며 더 이상 연구자 이론중심의 기술개발, 관주도의 하향식(top-down) 해결방안 제시가 아닌 현장중심의 기술개발, 사용자기반의 상향식(bottom-up) 해결방안을 논의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김천시농업기술센터 김재경 농축산과장은 “김천시 리빙랩 플랫폼 모델을 구축해 축산악취 등 지역사회현안을 해결하고 차후 이를 전국적 차원에서 확대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토론을 마무리했다.
정효정 기자 / wjdgywjd666@naver.com입력 : 2018년 11월 08일
- Copyrights ⓒ김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슬기로운 김천여행” 김천시 이색관광코스 공모전 개최..
김천의료원 건강검진센터 준공식 성황리에 개최..
영화·음식·놀이로 채운 하루..
김천시, 경북 최초 국가유공자 봉안시설 조성..
2025김천학교스포츠클럽리그 성황리 종료..
‘독도수호 나라사랑’독도체험 탐방 운영..
한국도로공사, 페루에 K-고속도로 운영 노하우 전수한다..
청결한 지좌동 우리 손으로..
조마면, ‘칭찬 조마인 3호’ 선정..
‘어린이 축구교실 지속-첫 eK리그 참가’ 김천상무, 다양한 방법으로 김천시민과 축구팬에게 다가간다!..
기획기사
김천시가 운영하는 김천녹색미래과학관이 2014년 개관 이래, 11년 만에 누적 이용객 130만 명을 돌파하면서 지역 대표 과학문화 기관.. 
김천시는 6월 환경의 달을 맞아 시민들의 환경 감수성을 높이고, 생활 속 환경보호 실천을 독려하기 위해 ‘지구를 위한 작은 실천, 도서.. 
업체 탐방
안경이 시력 교정의 기능을 넘어 하나의 패션 아이템으로 그 역할이 변화해가는 트랜드에 발맞춰 글로벌 아이웨어(eyewear)시장에 도전.. 
김천시 감문농공단지에 위치한 차량용 케미컬 제품(부동액, 요소수 등)생산 업체인 ㈜유니켐이 이달(8월)의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선정패 .. 
김천신문 / 주소 : 경북 김천시 충효길 91 2층 / 발행·편집인 : 이길용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의숙 / Mail : kimcheon@daum.net / Tel : 054)433-4433 / Fax : 054)433-2007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67 / 등록일 : 2011.01.20 / 제호 : 김천신문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79,821
오늘 방문자 수 : 42,198
총 방문자 수 : 100,737,3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