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5-08-26 23:01:47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원격OLD
뉴스 > 종합

성의여고, 창의융합형 과학실 활용 공개수업

모델 개발․적용 지역 내 학교와 공유
성의 교사 기존의 Jigsaw․POE 수업모형 개량 모형 제시

정효정 기자 / wjdgywjd666@naver.com입력 : 2018년 11월 27일
ⓒ 김천신문
창의융합 교육을 선도하고 있는 성의여자고등학교가 지난 24일 교내 창의융합실에서 경상북도교육청 진재서장학사, 경상북도김천교육지원청 정진표장학관, 유상수장학사 외 지역교사협의체 소속 교사를 포함해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창의융합형 과학실 활용 공개수업 및 컨설팅’ 행사를 가졌다.

교육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주최하고 성의여고가 주관한 이날 컨설팅은 ‘Science Classroom Designing the Future’라는 슬로건으로 과학실을 활용한 수업을 통해 학생 참여형 수업을 설계하고 창의융합형 과학실 수업 모델을 개발, 적용해 지역 내 학교와 공유하기 위한 목적으로 열렸다.

이날 공개수업에서는 창의융합형 과학실을 활용한 학생활동 중심 수업을 발표했다. 특히 성의여고 과학교사들이 기존의 Jigsaw 수업모형과 POE 수업모형을 융합∙개량한 설계기반 수업모형을 제시했다.

김광석 교장은 “사업이 진행되는데 있어 한국과학창의재단 및 김천대 교수들의 도움에 감사하다. 무엇보다 우리학교 선생님들의 많은 관심과 협조가 있어 잘 진행돼 온 것 같다. 우리가 가르치는 제자들에게 ‘4차산업혁명시대에 학생들이 어떻게 자신이 하고픈 것을 하면서 살아가게 할 수 있을까?’ 이런 고민에서 시작한 것이 현재의 모습까지 올 수 있었던 것 같다. 우리의 교육이 보다 나아지기 위해서는 학교 내에서의 협조와 소통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성의여고 교육의 방향에 대해 말했다.

컨설팅에서 도교육청 진재서 장학사는 “학생활동 중심 수업을 진행하다보면 과학 수업의 경우 실험수업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수업도 중요하지만 실험을 진행하는데 있어 안전이 매우 중요하다. 오늘 공개수업에서와 같이 항상 학생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유의해야한다”고 말했다.
이어 “학생들에게 많은 것을 가르쳐 주는 것도 좋지만 무엇보다 성취기준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과거와 달리 디지털 탐구도구를 활용한 창의융합형 과학실 수업은 학생 참여형 수업에 매우 효과적이며 학생들 스스로 탐구하는 방법을 익히는데 매우 유용하다”고 학생활동 중심 수업을 강조했다.

수업을 진행한 김영순 교사(생명과학고)는 “활동중심수업을 하면 학력저하가 우려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형성평가와 개별적 지도를 통해 충분히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부분이다. 매 활동에 대한 피드백을 통해 학생의 지적 성장을 기대할 수 있다”며 학생활동 중심 수업의 긍정적인 부분을 설명했다.

컨설팅에 참여한 교사들은 “이번 공개수업을 통해 학생활동 중심 수업의 긍정적인 면모를 확인하고 앞으로의 학교 수업 변화를 위한 문화 확산에 대해 의견을 모으고 실천방안을 모색하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정효정 기자 / wjdgywjd666@naver.com입력 : 2018년 11월 27일
- Copyrights ⓒ김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남산동 어르신들의 삶, 한 권의 책으로 『견뎌온 날들아 고마워』 발간..
김천시의회 빈집활용연구회, 유휴 빈집 활용 중간보고회 개최..
김천대 박옥수 이사장, 중앙아프리카공화국 투아데라 대통령과 면담..
한국전력기술, 「직장 내 괴롭힘 예방」 맞춤형 교육 실시..
김천시, 하반기 소상공인 새바람체인지업(점포개선) 사업 추진..
전재달 제59대 김천세무서장 취임..
경북도,제33회 ‘경상북도중소기업대상’후보모집..
양자기술 100년, 미래 100년을 향하다!..
경북보건대학교, 하계방학 「GCH 리더스 – 기숙형 토익 집중 향상 프로그램」 성료..
김천실내수영장 내가 만드는 회원카드 공모전 결과..
기획기사
경북 김천혁신도시가 국가균형발전의 핵심 거점으로 출범한 지 올해로 10년을 맞았다. 김천시는 지난 10년간 각종 인프라를 확충하고 지역.. 
배낙호 김천시장은 지난 4월 3일, 임기를 시작하자마자, 제1호 공약인 ‘시민과의 소통’을 슬로건으로 내세우고 22개 읍면동을 순회하며.. 
업체 탐방
안경이 시력 교정의 기능을 넘어 하나의 패션 아이템으로 그 역할이 변화해가는 트랜드에 발맞춰 글로벌 아이웨어(eyewear)시장에 도전.. 
김천시 감문농공단지에 위치한 차량용 케미컬 제품(부동액, 요소수 등)생산 업체인 ㈜유니켐이 이달(8월)의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선정패 .. 
김천신문 / 주소 : 경북 김천시 충효길 91 2층 / 발행·편집인 : 이길용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의숙 / Mail : kimcheon@daum.net / Tel : 054)433-4433 / Fax : 054)433-2007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67 / 등록일 : 2011.01.20 / 제호 : 김천신문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48,026
오늘 방문자 수 : 40,517
총 방문자 수 : 103,649,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