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5-08-17 09:00:59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원격OLD
뉴스 > 인물

경북 최고령 대입 합격자 황순안(만74세)씨

“배우는 것이 행복해요”
김천신문 기자 / kimcheon@hanmail.net입력 : 2020년 12월 10일

황순안 씨

경북 최고령 대입 합격자 황순안(만74세)씨
“배우는 것이 행복해요”

“제 최종 학력은 초등학교 4학년 중퇴입니다. 하지만 최종 학력과는 별개로 저는 배우는 것이 좋았습니다. 작년 8월 김천희망학교에서 초등과정을 시작하기 전에도 서예를 따로 배웠습니다. 본격적인 검정고시를 시작하면서 대부분의 시간을 공부에 투자 했지만 그것 역시 좋았습니다. 나이가 있다 보니 수학이 어려웠습니다. 배울 때는 이해했지만 돌아서면 잊어버리곤 했어요. 그래도 의지를 가지고 계속해서 공부했고 올해 8월 수시로 경북보건대학 보건복지과에 합격했습니다.”
김천희망학교 교장실에서 만난 황순안씨의 합격 소감이다.

황순안씨의 표정은 밝았고 자신감이 은은히 묻어났다. 그 나이 때에 보기 힘든 활력이 있었다. 평소 배우기를 좋아해서 많이 걷고 많이 활동한다고 한다.
한때는 건강이 악화된 적도 있지만 활발히 움직이다보니 이것 역시 극복해 냈다. 그렇다고 어디에 자랑하는 스타일도 아니다.
수시 합격이 결정됐을 때 경북도에서 최고령 합격자로 초청해 표창장을 전하고 싶다는 의사를 전해왔지만 마음만 받겠다며 거절했다.
사실 이번 인터뷰도 김천희망학교장의 부탁으로 힘들게 이루어졌다.
“합격했을 때 기분이요? 당연히 좋았습니다. 성취감이 있었고 스스로 만족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이런 기분을 더 많은 사람들과 나누고 싶습니다. 나이 먹어서 배운다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희망학교의 문턱을 넘기 힘든다는 것도 압니다. 용기가 필요합니다. 나이 많다고 활동량을 줄이는 것이 아니라 더 왕성하게 움직여야 노년의 삶을 제대로 사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더 많은 후배들이 저와 같은 합격의 기쁨을 맛보았으면 합니다. 끝으로 초등학교 졸업하지 못한 저를 가르쳐 주고 이끌어 주신 모든 분들게 감사드립니다.”

김천신문 기자 / kimcheon@hanmail.net입력 : 2020년 12월 10일
- Copyrights ⓒ김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김천시, 공약이행 공감평가단 위촉식 개최..
AI시대, 생각의 힘을 기르는 국어 수업 선보여..
이웃에게 전하는 따뜻한 한 끼와 든든한 희망..
요리체험 활동으로 오감과 인성을 키워요!..
율곡동 바르게살기협의회, 말복 ‘관내 경로당 방문’..
‘더 큰 무대를 위한 첫걸음’..
김천시, 8월 이달의 기업 ‘㈜네오테크’ 선정..
김천시노인회, ‘원로어르신 초청’ 간담회..
김천시, 경상북도와 투자활성화 간담회 개최..
경북교육청, 경북의 폐교, 위기를 넘어 미래를 짓다 - 현황과 비전..
기획기사
배낙호 김천시장은 지난 4월 3일, 임기를 시작하자마자, 제1호 공약인 ‘시민과의 소통’을 슬로건으로 내세우고 22개 읍면동을 순회하며.. 
배낙호 김천시장이 민선 8기 취임 100일을 맞아 김천신문 독자위원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시정 운영 철학과 향후 방향에 대해 진솔하게 밝.. 
업체 탐방
안경이 시력 교정의 기능을 넘어 하나의 패션 아이템으로 그 역할이 변화해가는 트랜드에 발맞춰 글로벌 아이웨어(eyewear)시장에 도전.. 
김천시 감문농공단지에 위치한 차량용 케미컬 제품(부동액, 요소수 등)생산 업체인 ㈜유니켐이 이달(8월)의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선정패 .. 
김천신문 / 주소 : 경북 김천시 충효길 91 2층 / 발행·편집인 : 이길용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의숙 / Mail : kimcheon@daum.net / Tel : 054)433-4433 / Fax : 054)433-2007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67 / 등록일 : 2011.01.20 / 제호 : 김천신문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53,845
오늘 방문자 수 : 19,694
총 방문자 수 : 103,162,4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