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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천신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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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감 속에 김천시는 신임 이창재 부시장을 중심으로 청렴도 1등급 달성을 목표로 하는 청렴도 향상 대책을 강도 높게 추진한다.
최종목표는 김 시장이 취임하면서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해피투게더(happy together) 김천 시민운동’과 궤를 같이하는 ‘청렴도 1등급 달성으로 해피투게더 김천 구현’이다.
작은 것에서부터 공직문화를 개선하고 모든 업무를 공개해 투명성을 확보하는 것을 시작으로 청렴을 생활화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과 행정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시민 참여를 확대할 예정이다.
외부청렴도, 내부청렴도, 공통사항으로 구분한 총 14개의 세부실천과제를 전 부서와 직원이 참여한다.
외부청렴도 측정은 시에서 발주하는 공사·용역 및 보조금 지원, 재·세정, 인·허가와 관련된 시민들을 대상으로 공무원의 업무처리 공정성과 부패여부를 확인하게 된다.
업무처리 시작단계부터 해당 시민들의 의견을 들어 불만·불편사항을 개선함으로써 외부청렴도를 높일 수 있도록 했다.
외부청렴도 측정 업무와 관련이 깊은 김천시전문건설협회, 김천시건축사협회, 김천상공회의소, 김천시산림조합 등 민간단체가 참여하는 ‘김천시 청렴도 1등급 달성 대책협의회’를 구성해 시의 청렴도 추진사항을 연중 지속적으로 점검할 수 있도록 했다.
가장 핵심적인 과제인 ‘청렴 해피콜(HAPPY CALL)’ 운영은 시에서 시행하는 공사·용역이나 보조금 지원, 민원 처리와 관련해 각 부서에서 매월 명단을 통보받아 전화 통화로 업무처리의 만족도·공정성·부패경험 등을 직접 조사하도록 한다.
청렴 해피콜을 통해 조사한 내용 중 직접 방문이 필요한 건에 대해서는 청렴감사실과 해당 부서장이 현장을 방문하는 ‘찾아가는 민원고충 상담반’이 운영되며, 공무원의 불법·부당한 행위를 적발 시에는 엄중하게 책임을 물을 계획이다.
‘청렴도 취약분야 특별점검’과 ‘청렴서한문 전달’도 함께 추진한다.
내부청렴도 측정은 인사·예산·업무지시 등 조직문화 전반에 대한 진단이다. 결국 공직자 스스로가 조직을 얼마나 신뢰하고 있는지를 측정하는 것이다.
김천시청에서 실무를 담당하는 직원은 대부분 20~30대의 젊은층으로 특히 최근 임용되는 직원들은 타지역에서 온 경우가 많아 세대간, 지역간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가지고 있어 잠재적인 갈등의 요소가 상존하고 있다.
이에 시는 경직된 공직문화에서 벗어나 직원 간 소통이 자유로운 공직문화를 만들어 내부청렴도를 높여 나간다는 계획이다.
먼저 주무부서인 청렴감사실에서는 실과소와 읍면동을 방문해 청렴도 측정으로 나타난 시의 문제점을 공유하고 청렴도 향상 대책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청렴 순회간담회’를 실시하며 부서 자체적으로도 청렴도를 높이기 위한 ‘청렴 주인되기’활동을 펼쳐나간다.
또한 일상적인 공직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부당한 관행을 바꾸기 위해 전 직원의 의견을 모아 ‘청렴은 작은 것에서부터’ 실천운동을 실시한다.
청렴 관련 교육은 법령, 지침을 전달하는 단순한 교육보다 부서별, 직급별 맞춤교육과 사례를 중심으로 직원들이 참여하고 공감할 수 있는 청렴콘서트, 역할극 등을 적극 추진한다.
특히 그동안 교육에서 소외됐던 소수 직렬, 현업근무자 및 공무직·기간제 근로자에 대해서도 조직의 일원으로서 청렴의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 하며, 공무원노조 김천시지부에서는 역할극을 주관해 직원들의 생각이 보다 더 직접적으로 청렴 대책에 반영되도록 한다.
이 밖에도 지속적으로 친절 교육을 실시하며 청렴 자가 학습시스템, 청내 청렴방송, 유튜브 홍보영상물 등 다양한 청렴문화 콘텐츠를 제작해 직원들의 청렴에 대한 관심도를 높일 계획이다.
이번 종합계획에서 눈에 띄는 것은 시민이나 공직자 누구나 공직비리는 물론 공직사회 내 불합리한 문화 등을 익명으로 신고할 수 있는 익명제보시스템 ‘청렴 파수꾼’ 운영이다.
2월부터 김천시홈페이지와 내부행정망을 통해 시행 중인 익명제보시스템은 시의 부패예방과 청렴도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시는 자체적인 청렴도 측정과 국민권익위원회에 청렴 컨설팅을 신청해 청렴도 하락의 원인을 진단하고 맞춤형 처방을 받는다.
단순히 청렴도 등급을 한 등급, 두 등급 올리기 위한 것이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청렴도 평가로 인해 실추된 시민 신뢰를 회복하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