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5-07-11 04:27:00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원격OLD
뉴스 > 종합

‘같이가치 페럴림픽으로 하나되는 열정만들기’

협력 수업으로 장애공감문화 정착 및 확산 도모
김천신문 기자 / kimcheon@hanmail.net입력 : 2021년 04월 29일

협력 수업으로 장애공감문화 정착 및 확산 도모


봉계초등학교는 21일 에 ‘같이가치 페럴림픽으로 하나되는 열정만들기’라는 주제로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협력 수업을 통해서 장애공감문화의 확산과 정착을 도모했다.

ⓒ 김천신문
‘페럴림픽’은 4년마다 올림픽이 끝난 뒤 개최되며 신체적·감각적 장애가 있는 운동선수들이 참가해 펼치는 올림픽경기대회이다. ‘같이가치 페럴림픽’은 봉계초등학교의 교육공동체가 장애학생과 일반학생이 신체적인 차이에 상관없이 함께 어울려 활동할 수 있는 종목을 선정해 서로 배려하고 소통하며 참여하는 어울림 한마당이다.

ⓒ 김천신문

수업 운영은 일반 교사와 특수교사, 일반 교사와 일반 교사의 협력수업을 통해서 이루어졌다. 1-6학년 본교와 태화분교장 학생들은 ‘핑퐁타워 게임, ’스포츠 스태킹‘, ’볼로볼 게임‘, ’ 후크볼 게임‘, ’플라잉 디스크 놀이‘, ’다트 놀이‘ 중에서 2가지 종목을 선정하여 2교시 동안 게임을 했다.

ⓒ 김천신문

같이가치 페럴림픽에 참여한 5학년 김모 학생은 “코로나 때문에 밖으로 나가지 못해서 답답했는데 교실에서 친구들과 함께 체육 놀이를 해서 재밌고 즐거웠어요”라고 하였으며 6학년 강모 학생은 “평소에 운동을 잘못해서 축구나, 배드민턴 같은 경기를 하기 싫었는데 저도 잘할 수 있는 게임이라서 신나고 재미있게 했어요. ”라고 소감을 밝혔다.

ⓒ 김천신문

문대동 교장은 “학생들이 모두가 어울려 즐길 수 있는 체육 활동을 함께 함으로써 공감적 태도와 배려의 마음을 키우고 이를 바탕으로 장애공감문화 확산에 기여했다. ”고 전했다.


봉계초등학교에 ’수호정‘ 이라는 정자가 생겼다.

봉계초는 지난 2주간 1차로 교육공동체에 정자 명칭을 공모하여 86% 가정이 참여하였으며 학교 e-알리미를 통한 2차 선호도 조사를 통해 5학년 정모학생이 공모 한 ’학문을 갈고 닦아 나비처럼 날개를 활짝 펴고 세상을 자유롭게 날 준비를 할 수 있는 정자‘ 라는 의미의 ’수호정‘ 으로 명칭을 정했다.

ⓒ 김천신문

수호정에서 야외 수업뿐만 아니라 쉬는시간, 점심시간 등의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여 시간 될 때마다 마스크를 끼고 적절한 거리두기를 하며 아이들의 웃음소리, 이야기 소리가 퍼지고 있다.

4학년 한모 학생은 “코로나 때문에 마스크를 착용하고 교실에서 공부하는게 답답했는데 야외에 수호정이 생겨 친구들과 함께 공부도 하고 놀이를 할 수 있어 재밌고 즐거워요”라고 하였으며 6학년 권모 학생은 “쉬는 시간에 운동장까지 나가기 힘들었는데 교실과 가깝고 급식소와 강당 근처에 있어 쉬는 시간이나 점심시간에 이용하기가 좋아요”라고 했다.

ⓒ 김천신문

문대동 교장은 “학생들이 마스크를 쓰고 하루종일 교실에서 공부하느라 답답하다고 생각되어 수업시간이나 쉬는 시간때 잠시나마 신선한 바람을 맞으며 친구들과 어울릴 수 있는 공간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돼 정자를 세우게 됐다” 라고 전했다.


김천신문 기자 / kimcheon@hanmail.net입력 : 2021년 04월 29일
- Copyrights ⓒ김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경북도, ㈜풀무원푸드앤컬처와 손잡고 실라리안 기업제품 판로확대..
김천시 자산동 ‘성내경로당’ 준공..
`성공적 한 해 농사를 위해‘ 김천농협, 김천상무에 후원금 전달..
감문국이야기나라 물놀이장 주말 조기 개장..
조마면, 안전·복지 환경 개선을 위한 단체장협의회 회의 개최..
김천시, 한국교통안전공단, 김천시의회, 김천경찰서..
경북보건대학교 간호학부, ‘KALS 자격과정’ 운영 성료..
조마면, 갑질 행위 근절에 앞장서다!..
양금동 주민자치위원회 정기회의 개최..
율곡초등학교 6학년 1반, AI 펭톡 전국 마일리지 학급 대항전 전국 3위 달성!..
기획기사
제9대 후반기 김천시의회가 출범한 지 어느덧 1년이라는 반환점을 지났다. 나영민 의장을 중심으로 한 18명의 의원들은 ‘기본과 원칙으로.. 
김천시가 운영하는 김천녹색미래과학관이 2014년 개관 이래, 11년 만에 누적 이용객 130만 명을 돌파하면서 지역 대표 과학문화 기관.. 
업체 탐방
안경이 시력 교정의 기능을 넘어 하나의 패션 아이템으로 그 역할이 변화해가는 트랜드에 발맞춰 글로벌 아이웨어(eyewear)시장에 도전.. 
김천시 감문농공단지에 위치한 차량용 케미컬 제품(부동액, 요소수 등)생산 업체인 ㈜유니켐이 이달(8월)의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선정패 .. 
김천신문 / 주소 : 경북 김천시 충효길 91 2층 / 발행·편집인 : 이길용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의숙 / Mail : kimcheon@daum.net / Tel : 054)433-4433 / Fax : 054)433-2007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67 / 등록일 : 2011.01.20 / 제호 : 김천신문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51,051
오늘 방문자 수 : 6,811
총 방문자 수 : 101,265,9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