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퀵보드가 김천의 새로운 골칫거리로 떠올랐다. 초창기에는 몇몇 장소에 가지런히 놓아두어 별다른 문제가 되지 않았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시내 전역에서 전동퀵보드가 발견되고 있다.
여러 대가 한 장소에 있는 것도 아니고 한 대 한 대가 개별적으로 방치되고 있다. 골목길이나 비좁은 장소는 물론 주차장에서도 보인다. 또 간선도로 버스정류장 옆이나 간선도로 이곳 저곳에서 보이기도 한다. 원하는 곳에 마음대로 세워두고 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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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천신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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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현상에 대해 일부에는 이용자가 사용을 마친 전동퀵보드를 자기가 편한 곳에 임의로 세워두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다. 문제는 단속할 방법이 없다는 것이다.
이 문제는 김천시 뿐만이 아니라 전국에서 발생하고 있다. 서울시의 경우 전동퀵보드 정차 지역을 정하고 지키지 않을 경우 자동차처럼 견인조치를 시범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김천시도 전동퀵보드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있지만 당장 조치를 취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전동퀵보드는 자동차도 아니고 자전거도 아니다. 그렇다고 노상적치물로 보기에도 애매하다. 어디에서 속하는지에 따라 관련 부서가 달라지고 적용하는 방식이 달라진다.
또한 다른 시군에서 어떤 방식으로 전동퀵보드 문제를 다루고 있는지 추이를 지켜보며 자료 수집도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김천시는 전동퀵보드에 대해 자동차, 자전거, 노상적치물 중 어디에 속하는지부터 결정을 내려야 할 입장이며 결정이 내려지면 전동퀵보드와 관련된 조례 제정에 들어가야 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조례 제정이 이뤄지지까지는 절차와 자료 수집 등으로 시간이 많이 필요하다. 따라서 당장 눈에 보이는 성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형편이다.
일부에서는 “전동퀵보드 문제도 그렇지만 법이나 조례에 의지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 바뀌어야 하는 것은 결국 이용자다. 그렇지 않고서는 근본적인 해법이 없다.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문제 해결을 위해 조금 더 노력하면 전동퀵보드 문제 역시 지금처럼 중구난방으로 방치되지는 않았을 것.”이라는 주장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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