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 퀵보드가 도입된 후 여러 가지 문제가 드러났지만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지 않아 지켜볼 수 밖에 없었던 상황에서 김천시의 새로운 움직임이 확인됐다.
당초 김천시는 전동 퀵보드를 두고 교통 수단으로 볼 것인지 아니면 노상 적치물로 볼 것인지를 두고 고민해 왔다. 어느 쪽이냐에 따라 담당 부서가 달라지고 대처 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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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천신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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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전동 퀵보드에 대한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자 고민을 빨리 끝내고 전동 퀵보드를 교통수단으로 결정지었다. 이에 따라 담당 부서가 교통행정과로 확정됐다.
교통행정과에서는 전동 퀵보드에 대한 민원이 접수되면 해당 전동 퀵보드 회사로 연락을 취해 방치된 전동 퀵보드를 수거하도록 조치하고 있다.
전동 퀵보드로 인한 민원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아무 곳에나 방치돼 교통 흐름 및 시민들의 보행에 방해를 주는 부분이며 또 하나는 도로와 인도를 가리지 않고 달리는 것이다.
일부 지자체에서는 견인 및 과태료 처분을 하고 있거나 관련 준비를 하고 있다. 이런 흐름에 발맞춰 김천시는 전동 퀵보드에 관한 제도적 장치 마련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현재 타 시군의 사례 등 정보를 수집하는 단계로 알려졌다. 충분한 자료가 수집되면 김천의 상황에 맞는 조례 만들기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김동진 교통행정과장은 “실제로 발생하고 있는 사회현상을 법이 따라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지금은 전동 퀵보드지만 앞으로 생각지도 못한 새로운 것들이 계속 등장할 것이다. 바로바로 따라잡기는 힘들겠지만 시민들이 생활에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관련 규정을 갖추어 나갈 것이다. 그 때까지 시간이 걸릴 수 밖에 없다. 참고 기다려 주면 기대에 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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