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5-08-26 07:20:36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원격OLD
뉴스 > 사회종합

노인학대 발생예방 민·관 긴급 합동점검 실시

노인폭행 발생 주간보호시설에 대해서는 엄중 조치
김천신문 기자 / kimcheon@hanmail.net입력 : 2022년 01월 10일
김천시는 지난 29일(수) 노인주간 보호시설 내 노인 폭행 사건이 발생하여 관내 노인시설 내 노인학대 예방을 위해 긴급 민·관(김천시, 노인보호전문기관, 김천경찰서) 합동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며, 경찰서 수사가 진행 중인 A 시설에 대해서는 경찰 및 노인보호전문기관의 조사 결과에 따라 업무정지 또는 지정취소(폐쇄) 등 엄중하게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 김천신문
A 시설은 2019년 12월에 설치되어 운영 중이던 노인주간 보호시설로 보호자를 대신해 어르신에게 적절한 돌봄과 보호를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어르신을 폭행, 상해를 입히는 등 노인복지시설에서는 결코 일어나서는 안 될 일이 발생해 시설을 이용하는 보호자들을 포함한 많은 시민들이 불안해하고 있다. 또한, 어르신을 잘 돌보고 있는 관내 대다수의 노인복지 시설들까지 이 사건으로 인해 이용자와 보호자들로부터 의심과 비난을 받는 매우 안타까운 상황이 발생했다.

사건 발생 이후 김천시에서는 시설관계자에게 A시설 내 남아 있는 이용자를 다른 시설로 옮겨 연계 보호할 수 있도록 하거나, 보호자가 원하는 시설로 전원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이용 어르신에 대한 전원 조치를 완료했다. 경찰서의 엄중한 수사를 근거로 김천시에서는 업무정지 또는 지정취소(폐쇄) 등의 행정처분을 할 예정이며, 이와 별개로 시설장 및 해당 종사자에 대해서는 사법기관의 처벌을 받게 된다. 노인복지법 제55조의2에 따르면 같은법 제39조의 9제1호(상해에 한한다) 의 행위를 한 자는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7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김천시에서는 시설 운영자와 종사자가 경각심을 가지고 노인학대는 예방하고 노인 인권을 지켜줌으로써 신뢰받는 노인복지시설이 될 수 있도록 취약시설 40개소를 대상으로 노인보호전문기관 및 경찰서와 연계하여 민·관 합동 긴급 현장점검을 1월 말까지 실시한다. 또한 노인보호전문기관과 연계하여 노인복지시설 운영자와 종사자를 대상으로 노인 인권 및 노인학대 예방교육도 지속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김충섭 김천시장은 “노인학대가 발생한 시설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으로 엄중한 조치를 할 것이다. 향후 이와 같은 사례가 우리 시에서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시설 운영자와 종사자들에 대한 교육과 철저한 현장점검을 통해 노인의 존엄성과 인권이 보호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김천신문 기자 / kimcheon@hanmail.net입력 : 2022년 01월 10일
- Copyrights ⓒ김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남산동 어르신들의 삶, 한 권의 책으로 『견뎌온 날들아 고마워』 발간..
김천대 박옥수 이사장, 중앙아프리카공화국 투아데라 대통령과 면담..
김천실내수영장 내가 만드는 회원카드 공모전 결과..
김천시의회 빈집활용연구회, 유휴 빈집 활용 중간보고회 개최..
전재달 제59대 김천세무서장 취임..
양자기술 100년, 미래 100년을 향하다!..
김천대 박옥수 이사장, 라이베리아 대통령과 청소년센터 건립 논의..
역대 가장 성공적인 APEC 준비 이상 무!..
한국전력기술, 「직장 내 괴롭힘 예방」 맞춤형 교육 실시..
김천시, 하반기 소상공인 새바람체인지업(점포개선) 사업 추진..
기획기사
경북 김천혁신도시가 국가균형발전의 핵심 거점으로 출범한 지 올해로 10년을 맞았다. 김천시는 지난 10년간 각종 인프라를 확충하고 지역.. 
배낙호 김천시장은 지난 4월 3일, 임기를 시작하자마자, 제1호 공약인 ‘시민과의 소통’을 슬로건으로 내세우고 22개 읍면동을 순회하며.. 
업체 탐방
안경이 시력 교정의 기능을 넘어 하나의 패션 아이템으로 그 역할이 변화해가는 트랜드에 발맞춰 글로벌 아이웨어(eyewear)시장에 도전.. 
김천시 감문농공단지에 위치한 차량용 케미컬 제품(부동액, 요소수 등)생산 업체인 ㈜유니켐이 이달(8월)의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선정패 .. 
김천신문 / 주소 : 경북 김천시 충효길 91 2층 / 발행·편집인 : 이길용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의숙 / Mail : kimcheon@daum.net / Tel : 054)433-4433 / Fax : 054)433-2007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67 / 등록일 : 2011.01.20 / 제호 : 김천신문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48,026
오늘 방문자 수 : 12,338
총 방문자 수 : 103,621,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