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5-09-09 06:45:38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원격OLD
뉴스 > 종합

즐거운 학부모 참여수업 실시

가정과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한 유아교육에 대한 이해
김천신문 기자 / kimcheon@hanmail.net입력 : 2022년 07월 04일
운곡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허영란)은 6월 30일 ~ 7월 1일에 만 3~5세 유아 88명을 대상으로 학부모교육 및 참여수업을 실시했다. 자녀의 유치원 생활을 이해하고 함께 참여하는 놀이 수업을 통해 학부모가 유아의 놀이의 의미와 교육적 가치를 발견하고 교사의 수업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기획됐다.

ⓒ 김천신문

본 행사는 먼저 시청각실에서 본원 허영란 원장의 환영인사와 아동학대 예방교육으로 시작 됐다. 이어서 각반으로 이동해 참여수업의 막이 올랐다. 특히 학부모와 함께 할 수 있는 놀이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놀이를 통한 즐거움과 배움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해당 참여수업을 계획해 학부모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교사들은 각 연령의 발달수준에 적합하며 유아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경청해 놀이수업 주제를 결정하고 실행했다. 만3세 새싹반은 가족과의 유대 관계를 증진하고 상상력을 높이기 위해 보자기를 활용한 놀이를 진행했다. 또한 만4세 풀잎1반은 생태교육을 바탕으로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 위한 비누 만들기를 진행했고 풀잎2반은 버려지는 옷에 다시 디자인을 더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업사이클링 패션쇼를 진행했다. 마지막으로 만5세 꽃잎반은 그림 없는 동화의 내용을 각색해 자연적 심미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테라리움 정원을 구성했다.

ⓒ 김천신문

새싹반은 부모님과 자녀, 둘이 하는 보자기 놀이를 통해 유아와 가족 간의 행복한 경험을 가지게 됐다. 또한 김모 어머니는 힘을 합쳐 보자기를 떨어뜨리지 않고 율동을 해 보는 경험을 하며 “OO이가 잘 포기를 하는 성격이었는데 놀이를 통해서 수업을 하니 더 적극적인 것 같아요”라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꽃잎반은 자신들이 만든 동화에 관심을 가지며 테라리움 정원을 구성했다. 유아들은 먼저 테라리움에 대해 알아보았던 내용들을 가족들에게 설명하며 자신들의 배경지식을 뽐내었다. 자녀의 이야기를 들은 부모님들은 “많이 배웠네!”라며 기쁜 마음을 드러내었다.

ⓒ 김천신문

다음 날 7월 1일에는 풀잎 1, 2반의 학부모 참여수업이 진행됐다. 환경오염에 대해 미리 알아본 아이들은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며 집에서도 비누를 사용하자는 약속을 나누었다. 또한 업사이클링 패션쇼를 진행한 유아들은 조금 쑥스럽지만 자신이 만든 옷에 자부심을 가지며 모델이 되어 보았다. 이를 본 만4세 유아의 할머니는 “지구가 아픈데 아이들이 환경교육을 하니 참 좋아요”라고 말했다.

본원 김모 교사는 “학부모 참여수업을 통해 놀이중심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이해도가 높아진 것 같다”라는 긍정적인 피드백을 해 주었다. 또한 교사들과 유아들의 적극적인 흥미를 통해 함께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의 가치를 이룰 수 있었다.

김천신문 기자 / kimcheon@hanmail.net입력 : 2022년 07월 04일
- Copyrights ⓒ김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김천우체국, 공익보험 적극 홍보..
‘침묵의 살인자’ 고지혈증, 10년 만에 3배 증가... 젊은층도 위험..
경북보건대와 울산항만공사, 스마트해상물류관리사 전문인력 양성 맞손..
김천시, 경상북도 도시재생 경진대회 수상 쾌거..
눈 앞에서 펼쳐지는 장인의 손길, 그 감동을 직접 느껴보세요..
한국전력기술-한국남동발전, ESG경영 감사업무 협약체결..
한국도로공사, 9월 교통량 증가와 작업차단에 따른 교통사고 주의 당부..
환경과 안전은 우리가 지킨다!..
최병근 도의원, 폭염ㆍ한파 피해 예방 조례 개정안 대표 발의..
경북보건대학교, 개교 70주년 맞아 ‘역사 사료’ 공개 수집 나서..
기획기사
경북 김천혁신도시가 국가균형발전의 핵심 거점으로 출범한 지 올해로 10년을 맞았다. 김천시는 지난 10년간 각종 인프라를 확충하고 지역.. 
배낙호 김천시장은 지난 4월 3일, 임기를 시작하자마자, 제1호 공약인 ‘시민과의 소통’을 슬로건으로 내세우고 22개 읍면동을 순회하며.. 
업체 탐방
안경이 시력 교정의 기능을 넘어 하나의 패션 아이템으로 그 역할이 변화해가는 트랜드에 발맞춰 글로벌 아이웨어(eyewear)시장에 도전.. 
김천시 감문농공단지에 위치한 차량용 케미컬 제품(부동액, 요소수 등)생산 업체인 ㈜유니켐이 이달(8월)의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선정패 .. 
김천신문 / 주소 : 경북 김천시 충효길 91 2층 / 발행·편집인 : 이길용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의숙 / Mail : kimcheon@daum.net / Tel : 054)433-4433 / Fax : 054)433-2007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67 / 등록일 : 2011.01.20 / 제호 : 김천신문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59,976
오늘 방문자 수 : 23,577
총 방문자 수 : 104,358,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