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5-09-01 21:57:51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원격OLD
뉴스 > 기고

김천에 승강기 안전 체험장을 설치하자!


김천신문 기자 / kimcheon@hanmail.net입력 : 2022년 07월 05일
김정우 (재)한국승강기술연구원장
승강기(Elevator)는 현대생활에 편리한 기계이지만, 한편으론 생활안전에 위해를 초래하는 위험한 기계이기도 하다. 지금까지 일어난 승강기 인명사고에서 이용자과실도 있지만, 약 90%가 승강기에 갇히는 사고였다.

갇힘 사고를 당하면 공포와 불안에 떨게 되고, 트라우마에 시달리기도 한다. 안전사고예방 차원에서 승강기 이용자들에 대한 ‘갇힘 사고’에 대처할 안전체험교육이 필요하다. 승강기는 다른 이동 수단(vehicle)에 비해, 누구나 쉽게 조작이 가능하므로 안전이 더욱 요망된다.

필자는 30여년 동안, 한국기계연구원에서 승강기술연구실장으로 근무하며, 잦은 국내승강기 인명사고의 원인과 대책을 연구한 경험이 풍부하다. 이를 바탕으로 승강기안전체험장을 설치해, 승강기 사고 메카니즘의 교육과 체험을 통한 안전한 승강기 이용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그런 입장에서, 영남일보에 “경북에 승강기안전체험장을 설치하자”라는 글을 기고했다. 필자는 김천에 거주하면서 고향 김천이 교통의 중심지라는 것을 실감했고, 독일에서 승강기를 연구했던 전문기술을 시민들에게 돌려주고 싶어서 김천에 안전체험장을 설치하려고 한다.

그동안 김천 건축사의 설계도면을 첨부한 ‘승강기안전체험장 설치계획서’를 제작, 시청과 도청 및 정부 유관부처를 방문하면서, 나름의 결과물이 생성되어 이를 본격 추진하려고 한다. 김천 시장은 체험장 설치에 동의하며, 아포 소재 ‘청소년수련장’이 최적지라고 추천했고, 도지사는 김천에 설치하므로 시에서 먼저 용역을 수행해 사업을 추진하면 도에서 지원하겠다고 했다. 경북도 재난안전실은 김천 부시장에게 ‘도지사 지시사항’이라고 전달했고, 부시장이 필자에게 용역의 타당성 조사를 위해 공문으로 요청하라고 해서 이를 접수한 상태이다.

정부도 ‘국민안전교육진흥기본법’을 제정, 체험 위주의 안전교육을 골자로 생활안전-시설안전 부문에 승강기 안전을 세부 영역으로 확정하여 지자체도 승강기안전체험장을 설치해야 한다. 현재 국내에는 승강기안전체험장이란 명칭을 사용하는 형식적 시설이 많이 있는데, 도지사는 용역보고서에 이들의 실체도 수록하라고 했다.

승강기의 수명은 통상 20년이고, 대당 가격은 4,000만원 정도이다. 승강기는 이 기간 동안에 인명사고나 고장 등이 없어야 하고, 편의 기계로서 역할을 다해야 한다. 이를 위해 승강기 제작자는 잘 만들어야 하고, 사용자인 시민도 승강기를 잘 알고 자가용 다루듯 안전하게 사용해야 한다. 이러한 교육을 하는 곳이 바로 체험장인 것이다.

김천에 승강기안전체험장이 들어서면, 또 하나의 김천명소(hot place)가 되어 전국에서 방문객도 많아지고, 일자리창출과 지방세수도 증대될 것이다. 시청 담당자는 승강기뿐만 아니라, 지진. 화재. 교통. 전기. 가스 등 종합안전체험장을 설치할 것을 요구하지만, 그러한 것은 안전교육법에 명시된 바도 아니고, 체험교육의 효과도 미미하다. 필자는 제대로 된 승강기안전체험장을 설치하는 것이 옳다고 본다.

※ 필자 김정우 공학박사 프로필(profile)
김천고
경남대학교 대학원(공학박사)
(재)한국승강기술연구원 원장
한국기계연구원 승강기술실장
독일기술감독기관 승강기술연수
독일기계기술사

김천신문 기자 / kimcheon@hanmail.net입력 : 2022년 07월 05일
- Copyrights ⓒ김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제35회 경북도민생활체육대축전」 대진 확정..
「제12회 산내들 한여름 밤의 음악회」 개최..
경북 한우, 홍콩 수출 본격화... 현지 TV 통해 우수성 알려..
경북도, 지역 음악 세계 진출 위한 ‘경주 국제 퓨어 뮤직 페스티벌’열어..
경북보건대, ‘K-U시티 김천시민 직업교육 프로그램’ 유통관리사 3급 교육과정 성료..
고속도로 휴게소 시그니처 메뉴 7종, 전국 CU 편의점에서 간편하게 즐긴다..
김천 - 대구 연결 공공형 도심항공교통 (UAM) 시범사업 국토교통부 공모 선정 !..
2025년 김천시노인복지관, 혹서기 대비 일반의약품(벌레물림 상비약 `써버쿨겔 및 써버쿨플라스타‘)지원..
김천상무, (주)동희산업-(주)에스비일렉트릭 후원금 전달식 진행..
김천시, 실버혁신타운 연구용역 중간 보고회 개최..
기획기사
경북 김천혁신도시가 국가균형발전의 핵심 거점으로 출범한 지 올해로 10년을 맞았다. 김천시는 지난 10년간 각종 인프라를 확충하고 지역.. 
배낙호 김천시장은 지난 4월 3일, 임기를 시작하자마자, 제1호 공약인 ‘시민과의 소통’을 슬로건으로 내세우고 22개 읍면동을 순회하며.. 
업체 탐방
안경이 시력 교정의 기능을 넘어 하나의 패션 아이템으로 그 역할이 변화해가는 트랜드에 발맞춰 글로벌 아이웨어(eyewear)시장에 도전.. 
김천시 감문농공단지에 위치한 차량용 케미컬 제품(부동액, 요소수 등)생산 업체인 ㈜유니켐이 이달(8월)의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선정패 .. 
김천신문 / 주소 : 경북 김천시 충효길 91 2층 / 발행·편집인 : 이길용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의숙 / Mail : kimcheon@daum.net / Tel : 054)433-4433 / Fax : 054)433-2007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67 / 등록일 : 2011.01.20 / 제호 : 김천신문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50,740
오늘 방문자 수 : 46,976
총 방문자 수 : 103,980,8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