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5-08-27 00:54:36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원격OLD
뉴스 > 사회종합

한파대비 건강수칙과 함께 건강한 겨울 보내세요

어르신, 어린이, 만성질환자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
김천신문 기자 / kimcheon@hanmail.net입력 : 2022년 12월 21일
김천시(시장 김충섭)는 강한 한파로 한랭질환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기상청 발표에 따르면 올겨울은 평년보다 비슷하거나 낮을 것으로 예측된다고 한다. 또한 잦은 강설과 바람으로 인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 김천신문

한랭질환이란 추위가 직접 원인이 되어 인체에 피해를 줄 수 있는 질환(저체온증, 동상, 동창이 대표적)으로 추운 환경에 노출되거나 축축한 상태에서 추위에 노출 시 전신 또는 국소 부위에 감각 이상, 가려움, 통증, 의식저하가 나타나며 심한 경우 생명이 위태로울 만큼 위험하다.

특히, 어르신과 어린이는 일반 성인보다 체온 유지에 취약하여 한파 시에는 실외 활동을 자제하고 보온에 신경 써야 하며, 난방이 적절하지 않은 실내에서 지내는 경우 한랭질환 발생에 특히 주의가 필요하다.

만성질환자의 경우 급격한 온도 변화에 혈압이 급격히 상승하는 등 증상이 악화되어 위험할 수 있으므로 한파 시 갑작스러운 추위 노출과 무리한 신체활동을 피해야 한다.

또한 술을 마시면 체온이 급격히 떨어져도 추위를 인지하지 못해 위험할 수 있으므로 한파에는 과음을 피하고 절주해야 한다.

이러한 한랭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건강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한데, ➀ 적절한 수분과 영양분 섭취, 가벼운 실내 운동하기 ➁ 실내 적정온도와 습도 유지하기 ➂ 외출 전 날씨 정보를 확인하고 추운 날씨에는 야외활동 자제하기 ➃ 외출 시에는 내복, 장갑 등 보온에 신경 쓰며 무리한 운동은 자제하기이다.

김충섭 김천시장은 “건강수칙 준수로 안전하고 건강한 겨울을 지낼 수 있도록 시민 모두의 주의를 당부한다.”라고 말했다.

김천신문 기자 / kimcheon@hanmail.net입력 : 2022년 12월 21일
- Copyrights ⓒ김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남산동 어르신들의 삶, 한 권의 책으로 『견뎌온 날들아 고마워』 발간..
김천시의회 빈집활용연구회, 유휴 빈집 활용 중간보고회 개최..
김천대 박옥수 이사장, 중앙아프리카공화국 투아데라 대통령과 면담..
한국전력기술, 「직장 내 괴롭힘 예방」 맞춤형 교육 실시..
김천시, 하반기 소상공인 새바람체인지업(점포개선) 사업 추진..
전재달 제59대 김천세무서장 취임..
경북도,제33회 ‘경상북도중소기업대상’후보모집..
양자기술 100년, 미래 100년을 향하다!..
경북보건대학교, 하계방학 「GCH 리더스 – 기숙형 토익 집중 향상 프로그램」 성료..
역대 가장 성공적인 APEC 준비 이상 무!..
기획기사
경북 김천혁신도시가 국가균형발전의 핵심 거점으로 출범한 지 올해로 10년을 맞았다. 김천시는 지난 10년간 각종 인프라를 확충하고 지역.. 
배낙호 김천시장은 지난 4월 3일, 임기를 시작하자마자, 제1호 공약인 ‘시민과의 소통’을 슬로건으로 내세우고 22개 읍면동을 순회하며.. 
업체 탐방
안경이 시력 교정의 기능을 넘어 하나의 패션 아이템으로 그 역할이 변화해가는 트랜드에 발맞춰 글로벌 아이웨어(eyewear)시장에 도전.. 
김천시 감문농공단지에 위치한 차량용 케미컬 제품(부동액, 요소수 등)생산 업체인 ㈜유니켐이 이달(8월)의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선정패 .. 
김천신문 / 주소 : 경북 김천시 충효길 91 2층 / 발행·편집인 : 이길용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의숙 / Mail : kimcheon@daum.net / Tel : 054)433-4433 / Fax : 054)433-2007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67 / 등록일 : 2011.01.20 / 제호 : 김천신문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42,306
오늘 방문자 수 : 1,885
총 방문자 수 : 103,652,9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