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5-07-13 07:10:25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원격OLD
뉴스 > 종합

김천대 치기공학과, 60대 만학도, 외국인 유학생 치과기공사 국가시험 합격


김천신문 기자 / kimcheon@hanmail.net입력 : 2022년 12월 23일
60대 만학도와 외국인 유학생이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서 시행하는 제50회 치과기공사 국가시험에 최종 합격해 화제다.

박신옥씨(좌), 다쉬케베그 노민에르데네씨(우)

김천대학교(총장 윤옥현) 치기공학과(학과장 김홍식)에서는 4학년에 재학 중인 박신옥씨(64·여)와 다쉬케베그 노민에르데네씨(23·몽골·여)가 치과기공사 국가 시험에 합격했다고 23일 밝혔다.

치과기공사 국가시험은 치아 및 구강 전문지식에 대해 깊은 이해가 필요하고, 치과보철물 및 치과교정장치물을 누구보다 잘 제작할 수 있어야 하므로 합격이 쉽지 않은 편이다.

박신옥씨는 예순이 지난 나이에 대학 공부를 시작해 늦은 나이에도 불구하고 국가시험에 합격하여 젊은이의 귀감이 되고 있다.
오랜 망설임 끝에 지난 2021년 3월, 치기공학과에 편입학했지만 두려움이 앞섰다는 박씨는 "늦은 나이에 편입하여 부산에서 김천까지 매일같이 강의를 듣고 시험도 치르고, 전공교과목 실습에 필요한 많은 과제까지 보통 힘든 일이 아니었다. 특히, 편입학으로 2년 동안 졸업에 필요한 교과과정을 모두 이수해야 해서 무척 힘들다. 하지만 자식뻘의 학우들과 함께 소통하고, 공감하며 즐겁게 학교생활을 했다"고 말했다.

몽골에서 온 외국인 유학생 노민에르데네씨는 2019년 외국인 유학 신입생으로 치기공학과에 진학하여 치과기공사의 꿈을 키워왔다. 노민에르데네씨는 “전공수업 외에도 항상 한국어 공부를 병행해왔으며, 한국어능력시험(TOPIK) 최고등급(6급)을 취득한 뒤 학과에서도 높은 성적을 유지해 왔다.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외국인 유학생의 적응을 위한 교내 프로그램과 학과 전공동아리 등 학과 교수님들과 동기들의 도움으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학과장 김홍식교수는 “박신옥씨는 만학도임에도 불구하고 부산에서 매일 장거리를 통학하며 지각 한번 하지 않았고, 젊은 학생들도 어려워하는 전문 교육과정을 열심히 이수해서 우수한 성적으로 치과기공사 국가시험에 합격했다. 또한, 노민에르데네씨는 외국인 유학생이지만 유창한 한국어 실력으로 재학생들과 함께 늘 같이 해보자며 앞장서서 학우들을 격려하는 모범적인 학생이다. 특히 지난 제41회 치과기공사 국가시험을 합격한 몽골인 유학생 담딘자브 발당씨에 이어 외국인 유학생 2호 합격의 쾌거를 이루었다”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박씨는 “주변에 나이 때문에 망설이는 사람들이 많지만, 공부에는 나이가 없으니 나처럼 포기하지 말고 최선을 다하면 언제든지 목표를 이룰 수 있다. 졸업 후에도 지역사회를 위한 구강보건 관련 봉사를 열심히 하면서 보람된 노후를 보내겠다”고 말했다.

노민에르데네씨는 “졸업 이후로는 한국에서 직접 치과기공 임상 현장을 경험하여 세계적인 최신 기술을 습득하고 싶고, 향후 대학원 학위과정에 진학하여 더욱 심도 있는 공부를 통해 몽골에서 구강보건 향상을 위해 힘쓰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천신문 기자 / kimcheon@hanmail.net입력 : 2022년 12월 23일
- Copyrights ⓒ김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경북도, ㈜풀무원푸드앤컬처와 손잡고 실라리안 기업제품 판로확대..
제4회 김천시 노인회장기 한궁대회 성료..
`성공적 한 해 농사를 위해‘ 김천농협, 김천상무에 후원금 전달..
김천시 자산동 ‘성내경로당’ 준공..
조마면, 안전·복지 환경 개선을 위한 단체장협의회 회의 개최..
김천시, 한국교통안전공단, 김천시의회, 김천경찰서..
율곡초등학교 6학년 1반, AI 펭톡 전국 마일리지 학급 대항전 전국 3위 달성!..
여영각 제15대 한국자유총연맹 김천시지회장 취임식 개최..
율곡동, 생태교란식물 제거 활동 펼쳐..
김천시문화예술회관, 개최..
기획기사
제9대 후반기 김천시의회가 출범한 지 어느덧 1년이라는 반환점을 지났다. 나영민 의장을 중심으로 한 18명의 의원들은 ‘기본과 원칙으로.. 
김천시가 운영하는 김천녹색미래과학관이 2014년 개관 이래, 11년 만에 누적 이용객 130만 명을 돌파하면서 지역 대표 과학문화 기관.. 
업체 탐방
안경이 시력 교정의 기능을 넘어 하나의 패션 아이템으로 그 역할이 변화해가는 트랜드에 발맞춰 글로벌 아이웨어(eyewear)시장에 도전.. 
김천시 감문농공단지에 위치한 차량용 케미컬 제품(부동액, 요소수 등)생산 업체인 ㈜유니켐이 이달(8월)의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선정패 .. 
김천신문 / 주소 : 경북 김천시 충효길 91 2층 / 발행·편집인 : 이길용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의숙 / Mail : kimcheon@daum.net / Tel : 054)433-4433 / Fax : 054)433-2007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67 / 등록일 : 2011.01.20 / 제호 : 김천신문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45,964
오늘 방문자 수 : 13,623
총 방문자 수 : 101,359,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