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대학교(총장 윤옥현) 유아교육과에서는 지난 31일 경상북도 유치원 연합회 회장이며 김천 리라유치원 윤여애 원장을 초청하여 학교현장실습을 나가기 전인 3학년 학생과 학교현장실습을 다녀온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예비유치원교사를 위한 학교현장실습 사전, 사후 평가’라는 주제로 특강을 가졌다.
이번 특강은 예비유치원교사들이 4주 간의 유치원교육실습 전에 준비해야 할 점과 다녀와서 보완해야 할 점에 대해 유아교육 현장의 생생한 평가를 학생들에게 해 줌으로서 예비유치원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을 스스로 알게 하였다. 유아교육과 장기덕 학과장은 “학생들의 학교현장 적응력과 수업능력을 강화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현장 전문가의 의견을 청취하며 학생들의 역량강화에 반영할 것이다. 이번 학교현장실습 평가회 특강을 통해 3학년, 4학년 학생 모두에게 교사로서 성장하는 중요한 밑거름의 시간이 되었다.”고 하였다.
4학년 김가은 학생은 “4학년으로서 실습 중 대처하지 못한 상황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면서 상황 대처 방법에 대해 깨닫게 되었으며, 이와 같은 경험의 공유는 실습을 앞둔 3학년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된 것 같다. 사전·사후 평가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면 좋겠다.” 고 하였다. 김천대학교 유아교육과는 교사로서의 바른 인성교육과 교직전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서비스러닝, 현장연계 실습, 유-초 연계 실습, 지역 유관기관(초등학교, 지역아동센터) 연계 실습 등 타 대학 유아교육과와 차별되는 맞춤형 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상담심리학과와의 연계 전공을 통해 유아교육학 학위와 유아 상담 학위 2개와 마이크로디그리 교육과정 이수로 ‘유아 창의성 교육’ 마이크로디그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이와 같이 김천대학교 유아교육과는 다양한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