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0-09-18 오후 06:01:45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농수산

“추석용 사과, 배 이렇게 관리하세요”


이동현 기자 / elight2240@naver.com입력 : 2020년 09월 17일
ⓒ 김천신문
김천시는 다가오는 추석에 대비해 사과, 배 등 제수용 과실 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재배 및 수확 후 관리에 신경 써 줄 것을 당부하며 관리 요령을 제시했다.

올해 긴 장마와 추석을 앞두고 밀어닥친 태풍으로 인한 일조량 부족에 대비해 사과, 배 등 제수용 과실 착색에 더욱 신경써야 한다며 과일이 햇빛을 충분히 받을 수 있도록 주변의 잎을 따주고 충분히 착색되면 과실 돌려주기를 해 고르게 착색이 되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과일이 커감에 따라 늘어진 가지는 받침대로 지지하거나 끈으로 묶어 햇빛이 잘 들어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며 생육기에는 적정수분을 유지하고 수확 20~30일 전부터는 관수량을 줄여 당도를 향상시켜야 한다고 설명했다.
ⓒ 김천신문

또한 올바른 수확을 위해서는 나무 위쪽이나 햇볕이 잘 드는 바깥 부분의 빨리 익은 과일부터 3~4회 나눠 수확하도록 하며 비가 온 직후에는 수확을 피하고 2~3일 지난 후 수확토록 당부했다. 수확 시에는 다음해 꽃눈이 다치지 않도록 주의하고 과일의 꼭지가 떨어지지 않게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수확한 과일은 상처가 난 것 등 피해 과실과 건전한 과실을 철저하게 선별해서 저장과 유통과정에서 부패하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과일별 적정 저장온도는 사과가 0℃에서 –1℃ 범위에 두는 것이 좋고 배는 동결점이 좀 더 높기 때문에 0℃를 권장하고 있다.

저장고 내 습도는 85~90%가 적당하지만 자동 유지가 어렵기 때문에 바닥 물 뿌림 등으로 건조 피해를 막아 끝까지 상품성에 신경을 써야 한다.

서범석 농업기술센터소장은 “다가오는 추석을 대비해 고품질 및 안정적인 과수 생산을 통해 농가 소득이 향상될 수 있도록 현장 컨설팅 등 기술 지도에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이동현 기자 / elight2240@naver.com입력 : 2020년 09월 17일
- Copyrights ⓒ김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름 비밀번호
개인정보 유출, 권리침해, 욕설 및 특정지역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내용을 게시할 경우 이용약관 및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김천경찰서, 김천버스 방문 시내버스 교통사고예방 간담회
김천시 청년센터‘청년 스타트업’교육 참여자 모집
김천시, 가로등 전기 안전점검
카메라 초점-통로는 캄캄한데 겉만 번쩍번쩍?
김천시문화의집 “색색이 송편 만들고 화목한 추석 보내세요”
수필공원-사라지는 일상, 그리운 일상
사명대사 공원, 지상파 생방송에 소개된다
김천시, 모바일 걷기 앱 워크온 9월 챌린지
쓰레기 불법투기 신고포상금 제도 개선!
“추석용 사과, 배 이렇게 관리하세요”
기고
단골식당을 자주 찾는 이유가 있다. 음식 맛 때문이다. 친분관계로 갈 수도 있지만, .. 
요즘 우리 사회 여러 분야에서 문제가 제기 되고 있는 갑질과 불통은 공직사회뿐만 아.. 
칼럼
금융은 돈을 의미하는 금과 빌려주고 빌려오는 것을 의미하는 융이 결합된 단어로, 돈.. 
정확히 518년을 이어온 조선왕조에 대한 대체적 평가는, 유교이념에 경도된 소모적 당.. 
작년 가을 학교 앞 화단에 있는 매화와 살구나무의 가지치기를 했다. 너무 과도하게 .. 
김천부동산
‘김천 아포 스마트시티’ 4일 모델하우스 ..  
‘100세 인생설계, 김천시가 도와드립니다..  
김천 아포읍 ‘김천아포지역주택조합’ 조..  
김천혁신도시의 블루칩 투자처!  
자연과 어우러진 도심 아파트  
김천신문 / 주소 : (39607) 경북 김천시 김천로 62(평화동) 장원빌딩 6층 / 발행·편집인 : 김영만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동현 / Mail : kimcheon@daum.net / Tel : 054)433-4433 / Fax : 054)433-2007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67 / 등록일 : 2011.01.20 / 제호 : I김천신문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47,507
오늘 방문자 수 : 34,942
총 방문자 수 : 39,402,3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