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19-10-16 오후 05:53:54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칼럼

교육칼럼- ‘신독’ 자기조절능력이 선행되어야 한다

김영일(지품천중 교장·교육학박사)
김천신문 기자 / kimcheon@hanmail.net입력 : 2018년 08월 13일
ⓒ 김천신문
2018학년도 새 학년을 시작한지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한 학기를 마치고 2학기가 시작되었다.
방학이라고 해도 각종 캠프활동, 체험학습 등을 빼고 나면 한 보름 정도 되니 제대로 자유로운 시간을 즐긴 날도 며칠 되지 않았을 것이다.

그 기간 동안만이라도 안전하고 즐겁게 보냈으면 다행이다. 본교에서는 방학식 때 이번 여름방학 동안에도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잘 갖추어서 자기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만반의 준비를 갖추어 줄 것을 주문하였다.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잘 갖추기 위해서는 ‘자기조절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이 기회에 ‘자기조절능력’에 대해서 몇 마디 하고자 한다.
지품천중에서는 통합기숙형학교로 문을 연 지 두 해가 지나가고 있다.
지난해부터 줄기차게 강조한 것이“신독을 생활화하자”였다.

‘신독’의 사전적 의미는 남이 보지 않는 곳에 혼자 있을 때에도 도리에 어긋나지 않도록 조심하여 말과 행동을 삼가는 것이다. 골든벨 문제로 두 번이나 출제될 정도로 우리 학생들에게는 귀감으로 삼아야 할 명언이기도 하다.
퇴계 이황 선생, 백범 김구 선생께서 좌우명으로 삼았고 이순신 장군께서도 생활화하였다는 ‘신독’은 ‘자기조절능력’이 있어야 가능하다.
요즘 일각에서는‘신독’에 철저해야 한다는 이들이 많이 있다.

‘마시멜로 실험’이라는 게 있다. 개략적인 내용은 이렇다.
유아들에게 마시멜로를 한 개씩 주고 15분 동안 먹지 않고 참고 기다리면 한 개를 더 주겠다고 했다.
15분 후 마시멜로를 먹은 유아와 먹지 않은 유아를 구분하여 30여 년 후 이들의 사회생활을 추적하니 마시멜로를 15분 동안 먹지 않고 참고 기다려서 2개 받은 사람이 사회생활을 좀 더 잘 하더라는 내용이다.

최근 들어 마시멜로 실험이 틀렸다는 연구결과가 있기도 하지만 중요한 것은 ‘자기조절능력’이‘2015 개정교육과정’의 핵심인 ‘자기 주도적 학습’, ‘학생 참여형 수업’으로 ‘교실 수업을 개선하자’는 취지 역시 ‘자기조절능력’이 전제되어야 가능한 것이다.
자기조절능력이란 자신의 감정, 생각, 행동을 알아차리고 상황에 맞게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다. 자신의 욕구를 어떻게 조절하는가에 따라 인간의 행·불행을 좌우하는 것이라고 말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하면 안 되는 행동을 절제력이 없어서 한다든가, 해야 할 일을 어떤 다른 유혹 때문에 하지 않는다면 인간답게 살아갈 수 없을 수도 있다. 본능대로 할 것인가, 사회적 관계 속에서 요구하는 행동으로 할 것인가를 가름하는 게 자기조절능력이다. 즉 자기조절능력은 사회 속에서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는 힘이 되고 행복하고 성공적인 인생을 살아가는 원동력이 된다.

공부하기 싫은 학생들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를 찾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흔히 학교에서 학생들이 행복해야 한다고 한다. 이 행복 역시 자기조절능력이 선행되어야 가능한 일이다.
따라서 ‘신독’ 역시 자기조절능력이 선행되어야 하고 ‘2015 개정교육과정’의 핵심인 ‘자기 주도적 학습’, ‘학생 참여형 수업’ 역시 자기조절능력이 선행되어야 한다.
김천신문 기자 / kimcheon@hanmail.net입력 : 2018년 08월 13일
- Copyrights ⓒ김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도민체전 개최지 선정 관련 도 감사 결과…김천시 ‘처분 요구사항 없음’
˝도심 한가운데 고형폐기물소각장 건립 웬말이냐˝
15만 김천시민들의 화합한마당 `시민체육대회` 막 올랐다
김천시민체육대회 폐막…구성면 연속 ‘종합우승’
포토뉴스-시민체육대회 본부석. 관중석
제8회 다가족 한마음운동회 열려
김천시를 빛낸 자랑스런 22명 시민 시상
포토뉴스-선수단 입장식
김천문화원, ‘대한민국 문화원상’ 수상
19일 오후 2시 김천역광장서 ‘재발견마켓’
기고
당신의 노후는 안녕하십니까? 이 질문에 선뜻 ‘예’라고 답을 하는 사람은 드물 것이.. 
지난 8월 23일 1년 넘게 끌어오던 김천시와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간의 분쟁이 종결되.. 
칼럼
 
예술가는 예술활동 곧 예술작품을 창작하거나 표현하는 것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이다... 
절망하던지, 꿈꾸던지이청(서양화가)‘민중을 거스르면 민중의 손에 망하고, 민중을 .. 
김천부동산
‘김천 아포 스마트시티’ 4일 모델하우스 ..  
‘100세 인생설계, 김천시가 도와드립니다..  
김천 아포읍 ‘김천아포지역주택조합’ 조..  
김천혁신도시의 블루칩 투자처!  
자연과 어우러진 도심 아파트  
김천신문 / 주소 : (39607) 경북 김천시 김천로 62 장원빌딩 6층 /대표이사·발행인·편집인 : 임경규 오연택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민성 / Mai l : kimcheon@daum.net / Tel : 054)433-4433 / Fax : 054)433-2007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67 / 등록일 : 2011.01.20 / 제호 : I김천신문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39,253
오늘 방문자 수 : 23,835
총 방문자 수 : 25,447,3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