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4-06-16 23:49:31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원격
뉴스 > 도정

경북도, 자전거 이용 활성화 종합계획 최종보고회 개최

자전거 이용 활성화 중장기 계획 수립
자전거 인프라 확충방안과 자전거 이용 활성화 정책 방향 모색

이남주 기자 / leebada6@daum.net입력 : 2024년 05월 28일
경상북도는 지난 27일, 도청 회의실에서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정책 도출을 위해 ‘경상북도 자전거 이용 활성화 중장기 종합계획 수립 용역’ 최종 보고회를 개최했다.

ⓒ 김천신문
민간연구소, 대학, 관계기관 자전거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위원들을 포함한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된 이번 최종 보고회는 지난해 6월부터 약 1년 동안 진행된 종합계획 용역 결과를 확인하고, 전문가들의 폭넓은 의견을 수렴하여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방안을 반영하고자 마련됐다.

종합계획은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제5조(자전거 이용 활성화 계획의 수립)에 의거 5년마다 수립하는 법정계획으로 2023년을 기준 연도로 삼고 2028년을 목표연도로 설정, 향후 5년간 경상북도 내 자전거 이용 촉진을 위한 계획을 수립했다.

전 세계적으로 기후변화에 대응하고자 탄소중립 실천이 사회적 이슈가 되는 가운데, 자전거는 탄소중립 실현에 이바지할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지속 가능한 중장기적인 자전거 정책을 수립하는 의미가 크다.

이번 계획은‘편리한 이동, 안전한 자전거 이용 환경 조성으로 자전거 이용 활성화 도모- SAFETY 경북’이라는 비전 및 목표를 설정하고, 크게 자전거 인프라 확충 방안과 자전거 이용 활성화 방안 등 2가지로 분류해 다양한 정책을 담았다.

이번 최종 보고회에서 자전거 인프라 확충 방안으로는 ▴광역 자전거 도로망 구축 ▴자전거도로 단절 구간 개선 ▴자전거도로 설치·정비 가이드라인 ▴자전거 주차장 확보 방안 ▴자전거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을 제시했다.

자전거 이용 활성화 방안으로는 ▴공공자전거 활성화 ▴자전거 활성화 정책 확대 ▴자전거 관련 제도 정비 ▴자전거 안전 문화 장착 등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자문과 토론을 했다.

특히, 자문위원들은 공통된 의견으로 “일상생활 속 자전거 이용 확대를 위해서는 자전거 인프라 구축뿐만 아니라 신속한 자전거 행정수요 대응과 자전거 이용에 따른 인센티브 제공이 필요하다”라며, “자전거 이용에 대한 안전 문화·인식이 필수이기에 연령별, 대상별 맞춤형 교육 시행 방안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차광인 경상북도 도시계획과장은 “최종 보고회에서 논의된 의견들을 종합계획에 충실히 반영하고, 자전거를 생활 속의 교통수단으로 정착시키기 위해 경북의 자전거 이용 활성화 정책을 더욱 내실 있게 추진해 나가겠다”라며, “앞으로도 전문가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도민이 편리하고 안전한 자전거 이용 문화 조성에 힘쓰겠다”라고 밝혔다.


이남주 기자 / leebada6@daum.net입력 : 2024년 05월 28일
- Copyrights ⓒ김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재단및 이사회 교체로 날개를 단 ‘김천대학교’
‘장기요양가족 휴가제’ 절실
김천스포츠클럽 배구팀 전국 4인제 배구대회 우승!!!
송언석국회의원 김천시민과 소통의 장을 열다
김천소방서, 운곡초등학교 제24회 경상북도 119소방동요 경연대회 ‘대상’ 수상
국민의힘 김천 시민소통위원회 출범
전통의 재현, 화합의 줄다리기!
이철우경북도지사 동해안 유전탐사관련 입장밝혀
국민의힘 재정세제개편특위 본격 가동! 민생을 위한 재정·세제개편 논의 본격화
김천소년교도소, 2024년 상반기 교정정책자문위원회 정기회의 실시
기획기사
농소를 새롭게! 주민을 행복하게! 주민이 체감하는 현장 행정 적극 추진 - 농.. 
스포츠산업은 지역경제와 연계해 다양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중요한 경제.. 
업체 탐방
김천시는 6월 이달의 기업으로 대우써머스㈜를 선정하고 7일 김천시청에서 선정.. 
벚꽃의 만개로 시내 곳곳이 백색으로 물들어 봄 기운이 만연한 가운데 5일, 시청.. 
김천신문 / 주소 : 경북 김천시 충효길 91 2층 / 발행·편집인 : 이길용 / 편집국장 : 김희섭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의숙 / Mail : kimcheon@daum.net / Tel : 054)433-4433 / Fax : 054)433-2007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67 / 등록일 : 2011.01.20 / 제호 : I김천신문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13,661
오늘 방문자 수 : 9,767
총 방문자 수 : 83,014,6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