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more
교육·문화·음악 종합

통합 성의고등학교 설명회 진행

최병연 기자 입력 2025.08.29 17:36 수정 2025.08.29 05:36

중학생 대상 진로별 1:1 교육과정 컨설팅

성의고등학교(교장 김진연)와 성의여자고등학교(교장 홍기선)는 2026학년도 1학년부터 남녀 공학으로 전환된다. 이에 따라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올해의 성의고등학교 입학 설명회는 성의고등학교와 성의여자고등학교가 공동으로 추진하게 되었다.

ⓒ 김천신문
2025년 8월 28일(목)에 공동으로 진행한 설명회에서는 단순히 통합 성의고 입학 설명뿐만 아니라 김천 지역 내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진로별 1:1 교육과정 컨설팅을 함께 진행하여 고등학교 진학 후 개인별 진로에 맞는 과목을 선택하여 이수할 수 있도록 로드맵을 제시하였다.

의생명 계열, 공학 계열, 인문 계열의 세 가지 진로를 중심으로 1:1 교육과정 컨설팅을 8월 28일(목)에 진행하였고, 다음 컨설팅은 9월 6일(토) 성의고등학교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 김천신문
의생명 계열에서 2학년 1학기에 생명과학, 화학, 물리학을 이수한 후 2학기에서 세포와 물질대사, 물질과 에너지를 수강하고 그 이후 이어지는 3학년 과정에서 생물의 유전, 화학반응의 세계, 융합 과학탐구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등 진학 및 진로 계열별 그리고 대학별로 제시한 이수 권장 과목 및 과목 간의 위계를 고려하여 1:1 교과목 선택 상담을 진행하고, 공학 계열에서는 2학년 과정에서 역학과 에너지, 물질과 에너지를 선택하고 3학년 과정에서 전자기와 양자, 화학반응의 세계를 선택하는 등 자세한 로드맵을 제시하고, 인문 계열에서는 문학과 영상, 주제 탐구 독서, 독서토론과 글쓰기, 상경 계열에서는 경제, 경제 수학, 금융과 경제생활, 실용 통계, 역사 계열에서는 세계사, 동아시아 역사 기행, 역사로 탐구하는 현대세계 등 계열 및 진로별 교과목 트랙을 안내하고 있다. 이는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과 함께 대학 입시에서 전공 적합성 평가 등의 학생부 종합전형 대비를 위한 과목 선택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이다.

ⓒ 김천신문
설명회에서는 교육과정 이외에도 새롭게 변화하는 2028 통합형 대학수학능력시험에 대한 설명과 더불어 ‘레고포드’, ‘청바지’, ‘AFE’, ‘대학과 연계한 프로그램’, ‘국제교류’, ‘학술제’ 등을 안내하며 통합으로 인해 늘어난 교원수를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학교의 다양한 프로그램과 활동을 제공할 것이라는 뜻을 밝혔다.

ⓒ 김천신문
성의고등학교와 성의여자고등학교의 통합은 학령인구 감소에 대한 대비와 더불어 교육과정의 다양화, 10억씩 10년간 총 100억 원의 특별 교부금을 통한 재정 확보, 교원 수 증가로 인한 교육 여건 개선 등 학생들의 더 나은 교육 프로그램과 환경을 제공하고, 지역민들의 학교 교육에 대한 기대 수요를 충족하고 신뢰를 높이는 등의 다양한 이점을 위한 전략적 선택으로 평가된다.



저작권자 김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